본문 바로가기

전염병 권하는 사회

국어교육이 문제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식 여부를 청와대가 불법으로 조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내린 결론은 혐의 없음이었다.

엘리트 집단인 검찰이 냉철하게 판단한 결과이니 존중해야 마땅하지만,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민정수석실, 교육문화수석실, 고용복지수석실 등 청와대의 각 기관이 동원돼

그 아이가 채 총장의 아이가 맞는지 조사했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이분들이 처음에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우겼던 것으로 보아

자신이 하는 일이 떳떳한 게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다 나중에 걸리니까 정상적인 특별감찰이었다라고 발뺌했는데,

검찰은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단 한번도 소환조사를 실시하지 않은 채

청와대의 해명을 그대로 옮겨 적은 수사결과를 발표했단다.

 

경향신문 등 좌파언론들은 이때다 싶어 검찰의 눈치보기를 욕하지만,

문제의 근본은 검찰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국어교육에 있다.

처음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이 처음에 시달리는 게 바로 받아쓰기’.

선생님이 불러주는 문장을 한 획도 틀리지 않고 제대로 받아써야 훌륭한 학생이었다.

안돼요안되요’ ‘베게배게등등을 잘 구별하지 못한 채

50-60점 정도의 점수를 얻었지만,

받아쓰기를 잘하는 아이들은 이런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느냐

틀리는 애들이 이해가 안간다는 듯 고개를 가로저었다.

그렇듯 받아쓰기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였던 아이들이 나중에도 계속 공부를 잘한 채 사회의 엘리트가 됐다.

그렇게 본다면 엘리트 중에도 엘리트인 검찰은 얼마나 받아쓰기를 잘하는 집단이겠는가?

선생님이 부르는 단어 하나하나를 온몸으로 받아들이던 그 실력으로

청와대가 하는 말들을 그대로 받아썼다가 수사결과로 제출하니,

검찰이 권력에 약한 것처럼 보이는 거다.

 

우리나라 국어교육의 또 다른 괴이한 점은

저자의 의도를 알아내는 게 굉장히 강조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용운님이 쓴 님의 침묵은 사실은 조국의 독립을 바라는 저자의 갈망이 담겨있는 시고,

이육사 시인의 광야에 나오는 백마 타고 오는 초인우리나라의 독립을 가져다 줄 영웅이라고 가르쳤다.

그러다보니 우리나라 사람들은 작품을 볼 때마다 저자의 의도가 뭐지?”를 궁금해하는데,

저자의 의도는 어김없이 시험문제에 출제가 됐으니,

의도를 잘 파악하는 학생들은 하나같이 공부를 잘했고, 나중에 다 엘리트가 됐다.

청와대나 국정원을 비롯해서 권력기관에 근무하는 이들이 다 이런 분들로,

이분은 높은 분들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귀신같은 능력을 발휘했고,

특별한 명령이 없어도 자기 판단대로 윗분께서 필요로 하는 일을 했다.

4.5미터짜리 기생충을 빼내 줬더니 내 몸에 이런 게 있었다는 걸 정말 몰랐다고 했던 환자처럼,

사건의 진상이 밝혀질 때마다 높은 분들이 화들짝 놀라면서 나는 몰랐다고 하는 건

다 우리나라 국어교육 덕분이고,

이는 국정원이 직원들을 시켜 현 대통령에게 유리한 댓글을 달게 한 사건을 비롯해서

우리나라의 대형 사건들이 배후를 찾기 어렵고, 개인적인 일탈로 수사가 마무리되는 이유다.



 

하지만 국어시간에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저자의 의도가 꼭 맞는 것은 아니다.

경향신문에 개 기르지 맙시다라는 칼럼을 썼는데,

그게 외람되게도 중학교 교과서 중 하나에 실려 버렸다.

동료선생의 딸이 알려줘서 그 사실을 알게 됐는데,

나중에 그 딸이 글을 쓴 의도가 뭐냐고 묻기에 이렇게 대답했다.

그건 말이지, 사람들이 개를 너무 쉽게 기르니 그만큼 또 쉽게 버리잖아.

평생 책임지겠다는 사람들만 개를 기르면 좋겠다는 뜻이야.”

나중에 내 글의 요지를 묻는 게 시험문제로 나왔기에 딸은 신이 나서 내가 한 말을 그대로 적었지만,

세상에 이럴 수가. 국어 선생은 그 답을 틀리다고 채점했다.

이건 반어법이야. 개를 사람들이 더 많이 기르자는 뜻이라고.”라는 설명과 더불어서.

그 선생님이 내게 의도를 묻지 않고 혼자 단정한 것처럼,

청와대 등 권력기관의 직원들이 의도를 지레짐작해 일을 벌이다 보면 혼자만 감옥에 가는 수가 있다.

그러니 앞으로는 권력기관에 근무하는 분들이 개인적으로 일탈하지 말고

불법적인 일을 할 때마다 꼭 높은 분께 물어보고, 문서 등으로 그 증거를 남기시라.

혼자 추측하는 의도는 틀릴 수가 있으니까.

 

'전염병 권하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오감 투표를 끝내자  (23) 2014.06.03
대통령님, 변희재 형님을 중용하십시오  (65) 2014.05.13
국어교육이 문제다  (25) 2014.05.11
세월호와 매뉴얼  (14) 2014.04.19
조선족 바로알기  (28) 2014.03.08
국정원, 당신의 능력을 보여 주세요  (24) 2014.03.02
  • 익명 2014.05.11 14:08

    비밀댓글입니다

  • 세눈박이욘 2014.05.11 15:00

    맞춤법은 여전히 어렵네요.중의성을 파악하는것도 만만찮죠.
    하지만 맞춤법이 아무리 어려워도 그 규칙을 누구나 지키며 써야하 듯 이 사회도 지킬게 지켜져 가는 곳이면 좋겠습니다.
    어른들이 중의성을 버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지키며 살아가는게 옳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쓴맛이 사는 맛인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현애 2014.05.12 04:16

    귀에 걸면 귀고리
    코에 걸면 귀고리도, 코고리가 되는 세상입니다

  • CJK 2014.05.12 09:55

    저자의 의도를 알아내는 게 강조되는 교육..... 이 부분에 절대공감합니다.

    사실 한용운님의 시 <님의 침묵>은 연애시로 읽어야 느낌이 팍팍 오고, 제맛이 나는데, 그 걸 굳이 시에서 말하는 <님>은 조국이니, 뭐니 하면 감칠 맛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사람들에게 말하지요. <님>을 그냥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읽어야 이 시는 살아난다고 말입니다.

    시를 쓰는 사람 따로 있고, 시를 해석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세상입니다. 우리나라 문학비평의 문제라면 문제일 수가 있지요. 시를 무슨 해부학처럼 단어 하나에까지 의미를 부여하려는 비평이 제대로 된 시감상을 방해하는 것은 아닐런지요.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만큼 보이는 것>이 맞는 말이지요!!!

  • 성삼기 2014.05.12 10:06

    요즘 이상한 애기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교육에 문제가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교보다는 사회교육이 더 문제이겠지요. 규칙을 아무렇지도 않게 어기고, 대강대강하면서 빨리빨리, 그런거를 당연히 용인하는 사회. 그런데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솔선수범해야 할 분들이 아무렇지 않게 오리발내밀고, 파렴치한 행위를 하는가 하면, 그런 이상한 논리로 황당하게 만들고 있네요.
    저부터 고쳐야 할텐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 욕심을 버리는게 우선인가?

  • 꽉찬저금통 2014.05.12 10:23

    어떤 분이 이런 트윗을 올렸다더군요.

    채동욱 아들은 찾아주는데
    왜 세월호에 타고 있던 아들은 못 찾아주냐고...

    허......

  • 유승열 2014.05.12 10:54

    와... 웃을 일이 아닌데
    눈물이 날정도로 웃었습니다. ㅠ0ㅠ
    참... 언제쯤이면 참세상이 올까요...

  • 촌철살인 2014.05.12 14:35

    박통 몰래 알아서 기는 놈들때문에...맹목적인 충성이 좋은게 아니더군요..어찌 자꾸 빨갱이처럼 나라가 변해가는지.ㅠ.ㅠ 조만간 노무현대통령 서거일이 다가오는데 노대통령 조사하시던 김앤장 권오창 님게서 공직기강비서관에 우병우님 께서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임명 되셨더군요...충성을 해야;;;진급이 되니...공직자들 상관은 국민 아닌가요? 제가 착각하고 있는건가요? 쇄신의 의지가 전혀 보이지가 않으니...........이번 주의 시작부터...참 깝깝한 뉴스만 보이네요..^^ 다들 힘냅시다..

  • 이준서 2014.05.12 16:19

    학창시절 국어선생님이 한 말이 생각 나네요.
    저희는 선생님 보고 시에 대한 해석을 더 해달라 말씀 드렸더니,
    시는 시 그 자체로 느껴라~ 라고 하셨던 기억이 있네요.

    근데 우리는 꼭 시를 해석하고 문제를 풀어야 했죠.

    또한 교수님 칼럼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해석은 출판물 담당자들의 말이 답이 되죠~

  • 다락방 2014.05.12 16:52

    서민 교수님, 님은 정말 짱입니다!! 존경합니다!!

  • sjb 2014.05.12 18:18

    대한민국 이라는 나라에선 출세는 말할것도 없고 밥벌이라도 하려면, 눈치가 빠삭해야 되겠군요.

  • 오윤지 2014.05.12 23:12

    받아쓰기를 지적하신건 너무 확장해서 생각하신게 아닌가 사료됩니다. 전 현재 프랑스에서 공부 중인데 여기에도 초등학교에서 받아쓰기가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외국어를 배울 때에도 받아쓰기를 꾸준히 하면 실력이 향상되지 않던가요? 받아쓰기는 일종의 언어를 배우기위한 학습과정일 뿐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문제는 주입식교육이겠죠. 쌍방향이 아닌.

  • 비약 2014.05.13 08:45

    받아쓰기 잘해서 공부 잘하던 엘리트들이니 얼마나 받아쓰기를 잘 하겠냐구요? 제발 농담이길 바라는 이런 비약 때문에, 진보흉내 내는 사람들 때문에 수구 보수한테 국민들의 표를 계속 내어주는 겁니다. 바른 말 하세요.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use it for good.

  • ㄱㄱ 2014.05.13 11:33

    모든 언어에서는 기능적인 면이 가장 기초적으로 학습됩니다. 그게 바로 받아쓰기고, 읽기입니다. 이게 되야지 기본적인 문식성을 가지고 현대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국어교육의 처음은 절대로 받아쓰기가 아닙니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우리는 구어로 많은 것을 상상하고 배우고 있죠. 그리고 나서 문자언어의 기능적인 면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차 사고력을 키워나가도록 학교교육을 체계가 세워져 있습니다.)
    또,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이 글도 저자의 글 부분만 반박하고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글을 읽었을 때 그 주제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소하고 아주 특별한 그 무엇을 파악하기보다는 일반적인 해석을 익히는 방법을알기 위해서 말입니다. 윗글에 나온 한 예시도 너무 특별한 한 예라고 생각됩니다. 학교에서는 분명 자유롭게 생각하도록 교육도 하고, 또 일반적으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기에게 유리한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학생쪽이고, 창의적인건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흘려버리고 필요없다고 치부해버리죠. 또 일반적인 해석을 배우면 틀에 갇혔다고 불평하는 학생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학창시절 학교에 다니는 동안은 그렇게 느꼈습니다. 선생님들은 분명 다 하고 계신데, 아이들 기억 속에는 틀에 박힌 것만 가르치거나, 쓸데없는 것만 가르친다고 남아있더군요.
    국어교육에 얼마나 소양이 있으신지는 모르겠지만(저도 없지만) 하나의 현상을 보고 너무 몰아가시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기생충서민 2014.05.13 23:33 신고

      선생님 (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일면만 보고 글을 썼습니다.
      죄송하고요, 노여움 푸시기 바랍니다.
      사실 제가 국어를 그리 잘하지 못했음을 고백합니다.ㅠㅠ

  • ㄱㄱ 2014.05.13 11:33

    모든 언어에서는 기능적인 면이 가장 기초적으로 학습됩니다. 그게 바로 받아쓰기고, 읽기입니다. 이게 되야지 기본적인 문식성을 가지고 현대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국어교육의 처음은 절대로 받아쓰기가 아닙니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우리는 구어로 많은 것을 상상하고 배우고 있죠. 그리고 나서 문자언어의 기능적인 면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차 사고력을 키워나가도록 학교교육을 체계가 세워져 있습니다.)
    또,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이 글도 저자의 글 부분만 반박하고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글을 읽었을 때 그 주제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소하고 아주 특별한 그 무엇을 파악하기보다는 일반적인 해석을 익히는 방법을알기 위해서 말입니다. 윗글에 나온 한 예시도 너무 특별한 한 예라고 생각됩니다. 학교에서는 분명 자유롭게 생각하도록 교육도 하고, 또 일반적으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기에게 유리한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학생쪽이고, 창의적인건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흘려버리고 필요없다고 치부해버리죠. 또 일반적인 해석을 배우면 틀에 갇혔다고 불평하는 학생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학창시절 학교에 다니는 동안은 그렇게 느꼈습니다. 선생님들은 분명 다 하고 계신데, 아이들 기억 속에는 틀에 박힌 것만 가르치거나, 쓸데없는 것만 가르친다고 남아있더군요.
    국어교육에 얼마나 소양이 있으신지는 모르겠지만(저도 없지만) 하나의 현상을 보고 너무 몰아가시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비타민씨 2014.05.13 18:07

    아니 웃자고 하는 이야기에 ...이렇게 인상을 찌푸리고 비판을 하시면 아니되옵니다~~

    웃음도 이해를 못하면서, 우리 삶에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없죠!! 암뇨...

  • 눈치녀 2014.05.13 20:03

    눈치 엄청 빠른 금미 동생은, 쌤님 글에 웃고 가네요.하하하^^

  • 세눈박이욘 2014.05.14 00:20

    에공,
    스마트 폰으로 제법 길게 한참을 썼다가 수정한다는게 삭제를 눌렀네요.
    이런 손꾸락을.....ㅜ.,ㅜ
    교수님의 댓글 전에 올리려했는데 이미 답변하셨으니
    교수님 새글에 다른 댓글 올리겠습니다^^^;

  • 전재형 2014.05.18 10:56

    교수님 안녕하세요~
    교수님 첫번째 글부터 읽어오는 중입니다.

    응원합니다 ^ ^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