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염병 권하는 사회

월드컵 감독과 국무총리



1. 월드컵 대표팀 감독

선수 시절 많은 업적을 쌓은 뒤 감독으로도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홍명보는 드물게 올림픽 동메달의 금자탑을 쌓은, 성공한 선수이자 감독이었다.

그런 홍명보에게 이번 월드컵 대표팀 감독은 그리 달갑지 않은 자리였으리라.

우리나라의 전력으로 보건대 16강이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닐 테지만,

예선탈락을 할 경우 극성스러운데다 눈까지 높아진 축구팬들이

그가 애써 만든 공든탑을 일거에 무너뜨릴 거였으니까 말이다.

실제로 1년 전 이맘때 기사를 보면 홍명보가 대표팀 감독 자리를 고사했다고 하는데,

그도 사람인지라 거듭된 협회의 청을 뿌리칠 수는 없었다.

 

벨기에전을 다섯시간 앞둔 현재,

우리나라의 예선탈락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본과 이란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이 예선통과는커녕 1승도 올리지 못한 현실을 감안하면

혹시 탈락한다 해도 그게 그리 욕할 일만은 아니다.

사우디와 일본 등 축구에 투자를 한 아시아 국가가 제법 있었지만,

어찌된 게 유럽. 남미와의 차이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다.

우리가 이기기 힘든 이란이 이번 대회에 처녀출전한 보스니아에게 13으로 진 걸 보면,

유럽 예선에서 탈락한 국가들이라고 해서 우리가 이긴다는 보장은 없어 보이며,

우리나라의 피파랭킹이 57위라는 것도 실력에 비해서는 잘 봐준 것일 수 있다.

축구 인프라로 봤을 때 우리나라가 16강에 두 번이나 든 건 어찌보면 기적이다.



문제는 다음에서 생긴다.

K리그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월드컵 때가 되면 모두가 축구팬이 되어 한국팀을 물어뜯기 바쁘다는 것.

팀 전체를 욕하는 것은 미안한 일이니,

감독이나 공격수 한 명 정도를 골라 모든 책임을 뒤집어씌우는 게 그간의 관례였다.

이번 대회에서 박주영이 못한 건 사실이지만,

다른 누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면 결과가 달랐을지 의문이다.

감독인 홍명보에게도 어김없이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우리 축구의 현주소에 대한 이해 없이 희생양만을 찾는 작금의 문화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음 월드컵에서는 감독을 찾는 일이 훨씬, 지금보다 10배는 더, 어려워질 것 같다.

 



2. 국무총리 사태

방황을 거듭하던 국무총리 인선은 결국 원점으로 돌아왔다.

세월호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던 정홍원 전 총리가 다시 총리로 북귀하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벌어진 것.

아무래도 이건 자신들이 내세운 총리후보가 번번히 퇴짜를 맞자 여권이 삐져버린 소치로 보인다.

이런 어이없는 결정에 분노가 느껴지기보단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는 생각이 더 먼저 들었다.

개인적으로 문창극을 좋아하지 않았다.

중앙일보 시절 편향으로 일관된 칼럼을 썼던 경력 때문인데,

특히 문제가 된 몇몇 칼럼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예의조차 갖추지 않은 것들이었다.

그럼에도 그가 교회에서 한 발언 때문에 친일파로 몰리는 걸 보면서 좀 씁쓸했다.

종교의 언어와 현실의 언어는 엄연히 다르며,

어떤 사건이 하느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게 반드시 그 사건을 긍정한다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내 아이를 데려가신 것도 하느님의 뜻이라는 말을 내 애가 잘 죽었다는 뜻으로 해석할 사람은 없지 않을까?

그럼에도 야당과 진보매체들은 문창극을 공격했고,

그가 거기에 굴복해 사퇴를 하자 이런 후보를 내세운 박근혜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식으로 정부를 비판했다.

새로운 내각 후보가 들어설 때마다 이런 한심한 후보는 없었다면서 욕을 하고,

그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게 하나의 놀이문화로 자리잡은 게 아닌가 싶기까지 했다.

검증을 하지 말자는 말이 아니라, 중대한 결격사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최소한 일은 하게끔 해줘야지 않느냐는 말이다.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분들의 열악한 인프라를 감안한다면, 문창극이 꼭 그렇게 나쁜 후보는 아닐지도 모른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 총리는 헌법상의 지위에 걸맞은 권한과 책임이 있는 자리는 아니다.

대통령이 잘못한 일을 대신 사과하거나 세월호처럼 나라에 큰 변이 있을 때 희생양이 되는 정도가 지금까지 총리들이 수행했던 일인데,

이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라고 그렇게 꼼꼼하게 검증을 해야 할까?

총리보다 몇십배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자리가 바로 비서실장인데,

그 자리엔 초원복집 사건을 비롯해 몇 번의 닭짓을 하신 분이 일말의 검증과정도 없이 앉아 계시다.

그 비서실장보다 훨씬 더 중요한 대통령을 뽑을 때 우리는 얼마나 검증을 하는지 한번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지역감정과 색깔론에 매몰돼 비리투성이 후보에게 표를 던지는 게 바로 우리 모습 아닌가?

문창극에게 가해졌던 정도의 꼼꼼한 검증과 그에 따른 여론이 심판이 있었다면,

교회 강연과는 차원이 다른, 주가조작과 관계가 있다는 강력한 의심을 받아온 분이 대통령에 당선되지는 못했을 것이다.

또한  ㅅㅊㅇ ㅂㅈ ㅇㅇㅁ ㅎㅁㄷㄷ ㅁㅎㅅㄴ ㅂㅇ  대통령에 당선되는 불상사는 없었을 것이다.

이런 큰 자리들에 대한 검증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하면서

총리 같은 잔챙이 자리에 오르고픈 사람들을 굴러 떨어뜨리는 게 정치의 본분은 아니어야지 않을까?

 

걱정되는 것은 이런 행동이 깨끗한 사람마저 총리직을 수락하기 꺼려지게 하며,

나아가서는 저들에게 어렵게 만든 인사청문회를 없앨 계기를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선거에서 졌다고 교육감 선거를 없애자는 분들인데 인사청문회쯤이야 뭐 대수겠는가?

저들이 마음대로 하지 못하도록 지금은 좀 자중할 때다. 최소한 총리에 대해서는

'전염병 권하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생충과 각하  (14) 2014.07.08
한국 보수의 평화사랑  (7) 2014.07.06
월드컵 감독과 국무총리  (21) 2014.06.27
잔대가리의 달인들  (16) 2014.06.17
일관성에 관하여  (22) 2014.06.10
증오감 투표를 끝내자  (23) 2014.06.03
  • 무명씨 2014.06.27 08:07

    1.국대팀의 16강 탈락이 아쉬운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하지않고 그냥 어슬렁거리는 인간들이 뵈기싫어서 월드컵이란 행사를 통해서 욕하는 것이고
    2.도로빠꾸 정총리 일이야 입에 담기도 뭐하지만 대통령 잘못뽑은 국민들이 치르는 댓가라 생각하고 그냥 죽어지내야지요.

    • 기생충서민 2014.07.06 13:19 신고

      최선을 다하지 않아 보이는 건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만일 우리가 마지막 경기에서 운좋게 이겨서 16강에 올랐다면 팬들이 지금처럼 국대를 욕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최선을 다하지 않아서'라는 말은 그저 욕을 하기 위한 핑계입니다. 엿을 가지고 공항에 나간 사람들이 "안던지려고 했는데"라고 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죠...

  • 세눈박이욘 2014.06.27 08:15

    역시,
    기대했던 맥락의 글을 올리셨네요^^^

    이 아침,0-1로 패했다는 소식입니다.
    토탬사커 박주영의 벤치 토템효력도 다됐는지 득점없이 패배했습니다.

    으리축구의 대표팀은
    제가 지인들과의 내기에서 예상한 2패 1무였는데
    총리인선은 생각해보지도 못한 2사퇴 1유임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측했던 결과와 다르게 나타날 때,
    스포츠는 감동과 즐거움을 주지만
    정치는 포기와 절망을 안기는군요.

    • 기생충서민 2014.07.06 13:20 신고

      이해 안가는 점은 박주영을 빼고 11-10으로 싸웠는데 한골도 넣지 못하고 졌다는 점이죠. 제대로 된 논리라면 박주영이 문제가 아니구나,라는 데 생각이 미쳐야 할텐데, 그러지 않는다는 거죠

  • 익명 2014.06.27 09:11

    비밀댓글입니다

  • CJK 2014.06.27 12:35

    역설의 반전, 뭐 이렇게 이해하기에는 개운하지 못한 글이군요. 국무총리는 물론 장관직도 매우 중요한 자리인데, 어찌 보면 외려 수하에 실제로 거느린 조직이 없는 국무총리보다는 장관이 훨씬 중요한 자리일진대, 면면이 어찌나 알흠다운지요!!

    완벽한 사람이 어디있느냐고, 국민이 눈높이를 낮추어야 한다고 어느 분께서 말씀하셨는데, 국민의 눈높이야말로 상식적인 눈높이가 아닐런지요. 국민의 눈높이를 낮추어 하향평준화로 가자는 말로 밖에 들리지가 않더란 말입니다.

    글을 읽으면서, 누군가의 시 한 구절이 떠올랐습니다.

    "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 "

    • 기생충서민 2014.07.06 13:23 신고

      음, 이 글은 반어법이 아니었어요 전 그닥 국무총리가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비서실장이나 대통령이 훨씬 더 중요한데, 그 자리는 아무나 뽑으면서 총리와 장관에만 목을 메는 게 이상하다는 거죠. 국민들 눈높이가 높다는 박근혜의 말에 매우 드문 경우지만 저도 동의합니다. 축구에서나 정치에서나, 눈높이가 너무 높아요. 우리가 늘 16강 가는 나라도 아니었는데...

  • 서영아빠 2014.06.28 05:42

    가슴 속에 갑갑한 심정을 적날하게 잘 표현하신것 같습니다.
    동감 입니다. ^^

  • 이현애 2014.06.28 08:14


    어제부터 먹은게 소화안되는거 같은 느낌ㅜㅜㅜㅜ

    • 세눈박이욘 2014.06.28 09:59

      저도 꽤 오래 속이 갑갑한 증상이 이어지는 중이네요.

      저는 홍명보가 박주영을 고집할 때 불통 박근혜의 모습이 겹쳐 보았습니다.한국사회의 그늘진 민낯을 젊다면 젊은 축인 그도 여과없이 보여 주더군요.

      교수님께서 ㅅㅊㅇ ㅂㅈ ㅇㅇㅁ ㅎㅁㄷㄷ ㅁㅎㄴ ㅂㅇ이라고 평하신 박근혜는 눈,귀막은 벽창호 권력이 얼마나 정치혐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를 몸소 실천해가며 국민 인내심의 한계를 가늠하고 있습니다.

      '권력으로 하는 일을 보면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고 한 플라톤의 말을 되내내이며 권력자의 됨됨이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매순간 절감합니다.

      *타국에서 갑갑하시겠지만 항상 건강하세요.


    • 촌철살인 2014.07.04 15:50

      횽님 과연 저 ㅅㅊㅇ ㅂㅈ ㅇㅇㅁ ㅎㅁㄷㄷ ㅁㅎㄴ ㅂㅇ은 무슨 뜻인거죠?

    • 세눈박이욘 2014.07.04 18:18

      저는
      수첩을 보지 않으면 한마디도 못하는 박이(문맥외로는 박양)라고 해석했습니다
      ^^^

  • 촌철살인 2014.06.30 10:53

    역시 한국의 축구 영웅 홍명보 답게..월드컵이란 특수성 때문에 세월호 사건, 임병장 총기 난동사건, 문창극 후보자 논란등을 국민들께서 계속 관심을 가져주십사 하고 일부러 16강 안 가기 위해 노력했다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오늘 아침자로 진도 VTS관제기록...조작 확인 되었다던데...세월호 사건 수많은 의문점들 중...첫 실마리가 풀렸네요...4.16 세월호 사건 절대 잊혀져져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4.16을 국정공휴일 안전의 날로 지정해줬으면 좋겠네요..

    • 기생충서민 2014.07.06 13:24 신고

      세월호는 진상규명 꼭 해야 합니다. VTS 편집이 그 첫번째 시작이 돼야 합니다. 근데 새누리 분들 보면 그닥 의지가 없어 보입니다. 선거 덕분인가봐요

  • 보다가 2014.06.30 17:19

    본글 댓글 보니 참 대단들 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도 박근혜를 싫어하고 문창극도 별로 맘에 들지는 않지만...
    글쓴이가 지적한 것처럼 문창극의 종교적 발언을 왜곡해
    친일파로 몰아세우고 인격살인을 한 자들은 그보다 더 쓰레기라고 생각되는데요?

    민주당이 왜 백날 가도 새누리당 지지율 못 따라가는지 아세요?
    님들처럼 새누리당의 도덕성을 비판한답시고 더 부도덕한 행위를 저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소리 크니 더러워서 상대는 안 하지만 선거 때 보자는 조용한 국민들이 있는 것이죠.

    이번 문창극 사태는 박근혜 정부나 문창극의 문제가 아닌
    문창극의 종교적 발언을 친일발언으로 왜곡하여 선동질을 한 자들의 문제랍니다.

    야권 선동에 문창극이 친일파인줄 알았던 국민들..
    이제 진실을 알겠죠.
    그 조용한 국민들이 민주당이나 님들을 지지할까요?

    그래도 이렇게 대놓고 글을 쓰고 댓글을 달며 남을 욕하는 분들
    참 대단하십니다.

    • 기생충서민 2014.07.06 13:26 신고

      님 말씀대로 민주당은 희망을 주는 정당이 아니어요. 그게 갑갑한 점이죠. 새누리를 갔을 때, 대안이 뭐냐는 질문에 전 할말이 없습니다....

  • 보다가 2014.06.30 17:29

    한 말씀 더 드립니다.

    양 치기 소년은 두 번 거짓말을 하고 신용불량자가 됐습니다.
    야당을 비롯한 여러분은 도대체 몇 번을 거짓말을 하고 계신지.....

    문제는 자신들의 그 비열한 거짓말에 대해
    일말의 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죠.

    600만불 뇌물 먹은 혐의로 집사람 탓 하다가
    사실이 밝혀지려고 하니 부엉이 바위에서 뛰어내리신 그 분의 말씀이 생각 나네요.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 세눈박이욘 2014.06.30 20:45

    (보다가/님의17:19에 대한 댓댓글입니다)
    개인적으로 그 풀동영상을 돌려보기 해가며 2 번 봤습니다.
    사람마다 받아 들이는 것이 다르기야 하겠지만 제게는 '언론 살인,왜곡,선동'으로 보여지지 않았습니다.그냥 수꼴로 보였을 뿐입니다.
    홍성걸은 그걸 보고 종교적 발언일뿐 이라고 방어막치더군요.
    되묻고 싶네요.
    60줄을 넘은 사람이 종교 강연에서,일상생활에서,총리직에서 그때 그때 다른 철학으로 다르게 행동할까요?그게 옳아요?만약 그렇다면 더 이상한 인간이 아닌가요?
    오리엔탈리즘과 뉴라이트 사관 추종하는 자의 두서없는 강연이였다고 봅니다.
    그 건에다가 군복무시 대학원 다닌 문제,대학 강의료 문제 등등도 많은 인사였죠.
    이래저래 아니였던거죠.
    그리고 민주당이 새눌당 못이기는 것이 더 부도덕해서 그렇다고 하셨죠?
    재미있는 논리시네요.
    2014.6.4 지방선거 기준 유권자 수(만단위까지)
    경기968,서울844,부산293,경남265,인천231,경북221,대구201,충남164,전남154,전북150,충북126,강원125,대전120,광주113,울산91,제주46,세종10
    이숫자들과 님께서 말씀하신 도덕심의 연관성이 무척 궁금합니다.
    저는 위 숫자 265만 지역에 사는데,시끄럽지 않고 조용하게 새누리당 지지하는 분들 뵌 적이 극히 드뭅니다.항상 말 조심하는 건 제 쪽이거던요.

    • 기생충서민 2014.07.06 13:28 신고

      세눈박이욘님, 죄송합니다. 저 대신 열심히 제 홈피를 지켜주시다니..ㅠㅠ 매번 죄송해요. 그런데 이번 문창극 사건에선 제가 님과 의견이 다른 것 같아요. 부끄럽지만,지금같은 잣대라면 저도 총리나 장관 청문회 통과할 자신이 없습니다.... 총리는 대충 시키고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감시하는 게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정홍원이 다시 총리하는 건 그야말로 코메디인데, 이걸 누가 초래했느냐고 할 때 저는 그 책임이 반반 있다고 보거든요.

  • 허브링커 2014.07.01 05:24

    홍명보가 잘한일...
    이번월드컴에서 실망스럽게 진일...
    훗날 온 국민이 칭찬할수도 있는일..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이겼더라면..
    세월호 사건 그냥 잊혀질번한 일이거든요..
    통화기록 삭제
    거짓은 거짓을 낳는 연속의 대타세우기
    동영상 편집..
    교신내용 편집..
    언론의 협조..
    훗날 응징 받거나 앞잡이의 추잡함에 자신에 서러워할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