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염병 권하는 사회

저수지 게임을 봅시다

 

 

“나는 대한민국의 이 아수라장에 끼고 싶은 생각이 없어요.”
일명 ‘Deep throat’는 소송을 하도록 도와달라는 주진우의 말에 이렇게 답했다.
그가 말한 소송이란 농협이 센트러스트 대표인 이요섭에게 빌려줬다 날린
210억원에 관한 것이다.
농협쯤 되는 은행이 설립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실적도 없는 회사에 거액을 빌려준 것도 황당하지만,
더 이상한 것은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이로 인해 징계받은 사람도 없고,
농협 측에서 이요섭에 대해 돈을 내놓으라고 소송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주진우의 원맨쇼로 만들어진 <저수지 게임>은
너무도 당연한 의문에서 시작된다.

“도대체 왜 농협은 그 돈을 찾으려 하지 않을까?”

 


하지만 영화가 끝날 때까지 주진우는 그 해답을 찾지 못한다.
이유인즉슨 거기와 관련된 사람들이 모두 입을 다물었기 때문이었다.
대출 직전 농협에 이명박의 측근인 H가 와서 많은 이가 보러갔다는 증언이 나왔지만,
실제로 H를 봤다고 확인해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Deep throat' (DP)만 해도 그렇다.
그는 ‘전 세계에서 그 돈을 회수 못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고 한탄한다.
그러면서 그는 “당신도 공범이다”라는 주진우의 말에 화를 낸다.
“내가 왜 공범이에요?”
주진우는 묻는다. 그럼 돈을 왜 찾으려고 안하느냐고.
DP: 그걸 어떻게 찾아?
주: 왜 못찾아요?
DP: 소송을 걸어야 한다고 했잖아.
주: 제거 걸 테니까 저를 이용하시라고요.
그러자 DP가 한 말이 대한민국의 아수라장에 끼고 싶은 생각이 없다, 였다.

 

슬픈 사실은 DP 정도면 고마운 수준이고,
DP보다 더 많이 아는, 그 일에 더 깊이 가담한 많은 사람들이
하나같이 입을 닫아버렸다는 것이다.
그 많은 사람들이 어쩌면 이렇게 침묵할 수 있는지 신기한 노릇이지만,
이거야말로 이명박이 온갖 비리에도 불구하고 당당할 수 있는 이유다.
“지나간 6개월 적폐 청산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 보복이냐 이런 의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하는 이명박,
제대로 된 나라라면 이런 희대의 사기꾼을 법정에 세워야 마땅하건만,
이 중대한 일을 오직 주진우 기자 한명에게 맡겨도 되는 것일까?

영화 <저수지 게임>은 주진우가 국민들에게 보내는 SOS 신호다.
영화 <자백>이나 <공범자들>을 비롯한 이런 유의 고발영화가 갖는 단점은
스토리의 흐름이 일관되지 않고 산만해서 집중이 안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저수지 게임>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의문점에서 시작해
그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설득력 있게 전개돼
관객 입장에서도 아주 재미있게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이 영화의 관객수는 12만명에 그쳤는데,
이는 나이든 소를 소재로 한 <워낭소리>의 293만에 비하면 한심한 수준이다.
나이든 소보다 이명박이 더 중요하다는 데 공감한다면
다운로드를 받아 영화를 봐주시길 권한다.
구글에 가면 무료로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그 경우 시도때도 없이 등장하는 광고로 인해 흐름이 끊긴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통해 지불하는 4천원은 이명박을 잡는 데 큰힘이 된다.
영화 <도가니>를 보라.
500만명 가까운 관객이 영화를 보자 같은 사안에 대해 재판이 다시 열렸고,
지난 재판 때는 무혐의 처리됐던 관계자들이 처벌되지 않았는가?
천만 다운로드로 국민들이 힘을 실어준다면,
이명박이 구치소에서 설을 쇠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2018년, 굿 다운로드로 좋은 영화도 보고 MB도 잡자.

'전염병 권하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가 갑질공화국인 이유  (61) 2018.01.06
극성 문빠의 바쁜 하루  (168) 2018.01.02
저수지 게임을 봅시다  (41) 2017.12.31
문빠가 미쳤다  (1644) 2017.12.19
낚시배 사고와 언론, 그리고 문빠  (68) 2017.12.07
한남충박멸협회가 필요하다  (296) 2017.11.24
  • 모네 2017.12.31 21:54

    글 잘 읽었습니다. 새해에는 어떤 정의로운 결과가 생기길 간절히 바랍니다..

    2018년 황금 개띠의 해에 하시는 일 잘 되시길 기원합니다!!

  • 태화산 2017.12.31 22:16

    불과 두시간 후면, 새해 개띠가 시작되는군요!
    올해 1년동안 애 많이 쓰셨습니다!
    존경하는 서 교수님,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굳건하시기를 빕니다.
    새해에는 개가 쥐새끼를 꼭 잡을 겁니다!
    그 날, 막걸리 한병들고 천안 단대로 찾아뵙고 싶습니다.

  • 케르베로스 2018.01.01 02:46

    서 교수님, 태도 전환이 너무 빠르면 현기증 납니다.

    주 기자와 김 총수는 자기 커리어와 법적 공방, 때로 목숨까지 위협받으면서

    그야말로 몸을 바쳐 싸웠던 사람들입니다. 극딜을 한 게 보름도 안 됐는데

    이런 글을 쓰시면 너무 갈짓자 행보 아닙니까? 그 적폐 청산의 주체가 과연

    누군지 영점 조절은 하고 반성도 좀 하시고 글을 쓰셔야죠.

    기계적 중립과 역편향성의 비겁함, 두고두고 극딜해 드리지요.

    • 서민 2018.01.01 10:31

      호오 신기한분이군요 저는 님같은 무논리분을 극딜한건데 혹시 주진우세요

    • 00 2018.01.03 21:05

      극렬문빠 비판은 걍 극렬문빠 니들에
      대한 비판이야.
      주진우,김어준의 노력을 인정 안한댔나?
      그리고 엠비 잡는 거랑 또 뭔 상관?
      하여튼 지들이 무슨 촛불시민 대표라도 되는 양 완장질을 해댄다는 게 문제란 걸 아직도 모르네.
      일반적인 문지지자들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니들만 인정 안하는 거야.
      그래서 욕을 먹는 거고.
      극딜은 극렬문빠 니들과 남 인신공격이나 해대는 극혐 극딜팟캐 같은 사람들이
      당해야 하는 거야.

  • 관심병 환자 2018.01.01 06:40

    개봉한 지가 언젠데 여태 뭐하다가 이제서야 뒷북치나? 참 빨리도 변신하네. 개그맨인가요?
    매사가 진정성이 없어. 인생이 장난이요? 왔다리 갔다리 뭐하는거야

    • 서민 2018.01.01 10:32

      바보아닌가요 극장서 내렸으니 다운이라도받으라는건데 싫으면받지마요 다운로드 유효기간있다고생각하는건가봐ㅋㅋ

    • 00 2018.01.03 21:09

      이런 수준이 극렬문빠들이지.
      개별적 사안에 대해 구분도 못하고,
      극렬문빠 지들 비판하는 게
      적폐청산의 대의를 거스리기라도 하는 양 우겨대는 꼴 보소.
      니들이 촛불시민 대표냐?
      촛불시민은 투표때 문통 찍었지만 이재명 안희정도 지지하고,
      김어준 비판도 하지만 다스뵈이다도 좋아하고,
      그렇게 다양한 면을 지닌 사람들이야.
      무슨 단세포도 아니고.

  • 코드네임판져 2018.01.01 13:59

    저도 한번 봐야겠네요 새해복많이받으세요 교수님

  • 김재무 2018.01.01 23:59

    다 좋은데 자백 영화가 산만하다고 하세네요. 마치 내가족이 얼울한 일이 당하는 것처럼 고맙게 봤습니다. 주진우니 하는 노빠 개새끼들 영화는 나는 안봅니다. 노무현이 정치를 잘못하고 민주세력을 분열 시캤다는 말은 동의합니다. 노빠개새끼들. 이명박이 잘한건 노무현 수사라고 생각합니다,.

    • 서민 2018.01.02 21:33

      뭐 영화야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죠 자백 그거, 유오성씨 얘기 맞지요? 전 그게 좀 산만하게 느껴졌어요. 근데 이거보다 그 뒷말이 더 동의가 안되네요.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이 정당하다면, 이명박은 몇천번쯤 죽어야 공평할 것 같은데요.

    • 00 2018.01.03 21:20

      아무리 문빠 욕을 해도 이건 아닌듯.
      이명박이 잘한 게 노무현 수사? ㅋ
      노통이 그렇게 당해야할 사람이었다면
      정말 이명박, 박근혜는 거열형으로
      다스렸어야할 인간들이겠군요.
      노빠개새끼들이란 말까지 쓰는 걸로 보아 이명박근혜를 지지하시는 분 같습니다만??????

  • 김재무 2018.01.02 00:01

    도데체 멀 잘못하셨기에 노빠들에게 납죽 엎드립니까? 문재인 지지자가 있고 문빠가 따로 있습니까? 말장난. 박사모와 개버이연합의 차이. 노무 현은 정치를 잘못했습니다. 민주세력분열. 그리고 맨날 개소리.

    • 서민 2018.01.02 21:34

      문대통령 지지자의 대부분은 일을 잘 못하면 지지를 철회할 수 있는 분들일 걸요. 하지만 문빠는 좀 다릅니다. 태양이 문대통령 주위를 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둘을 명확히 구분 못한 건 제 잘못입니다. 거기에 대해 사과한 거고요, 문빠랑은 계속 싸울 겁니다

    • 00 2018.01.03 21:16

      서민 교수님 말씀 적극 동감합니다.
      저는 대부분에 속하는 문통 지지자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또 극렬문빠들은,
      '나도 문지지자하지만'이라고 시작하는
      글들은 다 알바들이라데요. ㅋㅋㅋ.
      하여튼 그런 극렬문빠들은 진짜 홍위병, 진문감별사 짓을 겁도 없이 해댑니다.
      같은 지지자들한테도 의견이 좀 다르면
      악플에 도배질에 장난 아닙니다.
      정말 징글징글합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일반 문지지자와 극렬문빠는 좀
      명확히 나누는 게 필요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또,
      문빠-문재인 지지자 나누는 프레임이라고 빽빽거리죠.
      다스뵈이다에서 그랬다면서. ㅋㅋㅋ
      김어준의 잘못이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도 김어준 팬이니까요.
      문제는 극렬들이 주체적인 사고 대신
      듣고 싶은 것만 맹목적으로 듣는 데
      있죠.
      암튼 교수님 말씀 공감 많이합니다..

      그래도, 조금만 살~살~
      감정보다는 이성과 논리로 비판해주시길.

  • 김재무 2018.01.02 00:03

    문재인 지지자들 팦케스트 들어보세요. 마치 순복음교회 구역예배 같더라고요. 어휴. 듣기 싫은 소리들.

  • 세눈박이욘 2018.01.02 01:54

    끝까지 청산해야 할 적폐의 저수지.

    그 비린내나는 저수지의 주인놈에게

    남은 여생 무상급식을 제공할 수 있기를!

    • 서민 2018.01.02 21:34

      네 그래야 할텐데요, 박근혜 4년이 너무 아깝습니다. 바로 수사 들어갔다면...ㅠㅠ

  • 코드네임판져 2018.01.02 05:57

    저는 이영화 보고나서 최근에 일어난 이상호기자의 김광석 죽음에 대한 진실을 영화로만든 그 영화가 생각나더군요. 심적으로는 서해순씨가 죽인것같다라는게 느껴지지만 결국 아무런 살인 증거를 못찾아서 서해순씨가 이상호기자를 궁지에 몰듯이 ,만약 주진우 기자가 MB에 관한 혐의의 확실한 증거를 못 찾는다라면 매우 끔찍한일이 벌어지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 서민 2018.01.02 21:35

      그거랑 이 영화는 많이 다르죠. 둘다 정황증거긴 하지만, 여기엔 가설을 뒷받침하는 물증들이 한두개 나오는 게 아니거든요.

  • 메갈이 진리다~~ 2018.01.02 10:07

    헐~ 미친 정신병자 문빠들의 교주,
    문빠 대마왕 김어준이 지휘 제작한 <저수지게임>을 적극 홍보하다니...
    저 영화 관객수 12만도 대부분 미친 문빠들일텐데...

    이렇게 일관성 없게 오락가락 하면 조선, 성조기 틀딱들도 입장이 난감할텐데...^^

    • 서민 2018.01.02 21:36

      저....저는 문빠의 주장이라고 다 틀린 건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명박 수사 및 구속은 누가 얘기하더라도 전 동의해줄 겁니다.

  • 기대했는데 2018.01.02 11:33

    좋은 글 기다릴게요..

  • 김종화 2018.01.02 15:02

    '문빠가 미쳤다'라는 자극적인 글의 기사를 통해 블로그에 들어와 봐서 글을 읽고 느낀 첫번째 생각은 정미홍씨 같은 어의없는 '소위 우파적 사명감의 발로인가?', 댓글들을 읽어가면서도 그런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글의 뉘앙스가 좀 이상한 것과 주소가 경향신문??? 그래서 앞의 글들을 좀 읽어 보았습니다.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박근혜와 이명박정권에 대한 비판을 서민교수님의 말로라면 반어법전문가적인 관점에서 반어법으로 기술을 했더군요.

    서민교수님의 글을 선해(善解)하면 중립적이고 이성적인 중도내지 진보적 시각에서의 기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럼에도 '문빠는 미쳤다'라는 글의 전취지를 생각해 보면 너무 많이 치우친 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위 문빠(교수님께서는 노사모의 변신쯤으로 이해하시는듯한데요)를 비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대통령을 격하게 지지하는 사람들 대다수를 소위 문빠로 몰아서 공격하는듯한 글은 그저 양비론을 넘어서기 어려운 글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양비론적인 시각은 자칫 나만 옳다라는 생각에서 비롯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비판적 지지를 한다거나, 그게 아니면 맹목적 지지를 한다거나, 또는 맹목적 반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위 문빠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그들 대다수를 박사모와 동급으로 취급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을 안고있고, 정당성을 인정 받기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소위 문빠가 존재하고 그들이 좀 심하게 반응했다고 하더라도 박사모나 일베와 동급으로 취급하는것은 많이 과합니다.

    행동하는 지성으로 쭉 살아오셨다면 당당하게 양비론을 펴시더라도 우군을 좀 더 확보하실 수는 있겠으나 행동하는 지성으로 격동의 민주화시대를 보내시지 않으시고서 조금은 안전해진 세상에서 약간의 목소리를 내신 것만으로 지성인으로서 역할을 다하셨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또한 문재인정부나 문재인정부지지자들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실 있겠죠. 그렇지만 합리적인 비판을 하는 것이 소위 지식인이 할 일이 아닐까요? 저같은 필부필부들이 볼 때는 서민교수님의 글은 소위 지식인이 쓰시고, 응대하는 글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저만의 기우일까요?

    제가 교수님의 멘탈이 얼마나 강하신지는 모르지만 진흙탕싸움을 직접적으로 하시기에는 평소의 독설의 수준이 강하지 않으셔서 이런 식의 진흙탕싸움을 왜 자처하시는지 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절제되고 정돈된 언어를 구사하시고 지나칠 것은 지나칠 줄 알아야 진정한 '반어법'을 쓰는 분이 아닐까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지만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저를 문빠로 취급하셔도 좋고, 문슬람으로 부르셔도 좋지만 서민교수님의 '문빠가 미쳤다'는 라는 글을 보면 저도 소위 문빠를 자처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왜 번지수를 잘못 찾아 글을 올렸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꼭 읽으시라고 관계없어 보이는 곳에 댓글을 답니다.

    • 서민 2018.01.02 21:38

      행동하는 지성으로 살지 않았으면 닥치라고요. 지난 9년간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면, 지금 옳다고 믿는 바에 대해 목소리 낼 권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권리를 님한테 허락맡을 필요는 없어 보이는데요.

  • 문베나 일베나 2018.01.02 18:25

    양극단은 부패를 유발합니다. 잘못된 것들에 대해서는 좌우 관계없이 까야 합니다. 이걸 두고 갈지자 행보라는 것들은 대가리가 진영논리에 세뇌된 인간들이죠.

  • nabii 2018.01.03 07:06

    저는 스스로를 노빠,문빠를 자처할 만큼 지지자입니다만 서교수님의 문제 제기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들을 옹호하는 분들 중엔 그 행태를 세밀히 들여다 본다면 서교수님 의견에 동의 할 분들도 상당히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댓글만 본다고 하시니
    기왕이면 그들을 부추기고 이끌어 가는 사람들의 팟캐스트,유튜브를 좀 들여다 보셔야 더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지지자로서 좀 미안한 표현이지만 그들이 미성숙하고 철이 없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그 숫자가 생각보다 적다면 교수님의 이런 대응이 과할수도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이명박 박근혜 시절에도 쓰신 글들 여러번 읽은 기억이 나는데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교수님께 박근혜 지지자라는 둥 억지도 안타깝습니다.
    서민 교수님
    좋은 영향력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000 2018.01.03 19:27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정치신천지인지 뭔지 거긴, 정말이지
      제정신이 아닌 듯.
      본인들끼리만 종교짓하면 되는데
      타팟캐까지 지들 맘에 안들면
      게시판에 악플도배질 해서 난동을 부림
      스펙트럼의 다양성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무식하고 단순하고 파쇼적인 짓을
      하고 있어서 어이가 없음.

    • 문빠는민주주의의적 2018.01.03 21:59

      정치신천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빵터지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넘나적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기계적 중립에 반대한다" <- 가장 개소리라고 생각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김재무 2018.01.03 10:10

    서교수님
    제발 무릎꿇고 있는 사진 지우세요. 잘못한게 없습니다. 설사 문빠와 문재인 지지자들이 다르다고 해도 그들에게 그렇게까지 사과할 필요 없습니다. 문재인 말하는거 보세요. 양념이라잖아요. 양념정치. 그런 사람들에게 무슨 사과까지 하시나요.

  • 김재무 2018.01.03 10:29

    요즘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전대표가 대립하고 있는데 안빠들이 다르긴 다르더라고요. 문빠들은 지 애비보다 나이많은 사람에게 제일 심한 상소리를 하는데 안빠들은 심하게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더라고요. 나도 한때 이기명 선생에게 욕하고 싶었는데 차마 못하겠더라고요. 열살이 넘게 차이가 나서요. 너무 화나서 이기명 노인이라고 했음. 노빠 문빠 저것들은 애미애비가 멀 처먹고 낳았을까요? 답글을 읽으면 인간이 썼다고는 믿겨지지 않는 글들이 많음. 개버이 녀석들의 글과 비슷.

  • 김재무 2018.01.03 10:29

    요즘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전대표가 대립하고 있는데 안빠들이 다르긴 다르더라고요. 문빠들은 지 애비보다 나이많은 사람에게 제일 심한 상소리를 하는데 안빠들은 심하게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더라고요. 나도 한때 이기명 선생에게 욕하고 싶었는데 차마 못하겠더라고요. 열살이 넘게 차이가 나서요. 너무 화나서 이기명 노인이라고 했음. 노빠 문빠 저것들은 애미애비가 멀 처먹고 낳았을까요? 답글을 읽으면 인간이 썼다고는 믿겨지지 않는 글들이 많음. 개버이 녀석들의 글과 비슷.

  • 김재무 2018.01.03 10:29

    요즘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전대표가 대립하고 있는데 안빠들이 다르긴 다르더라고요. 문빠들은 지 애비보다 나이많은 사람에게 제일 심한 상소리를 하는데 안빠들은 심하게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더라고요. 나도 한때 이기명 선생에게 욕하고 싶었는데 차마 못하겠더라고요. 열살이 넘게 차이가 나서요. 너무 화나서 이기명 노인이라고 했음. 노빠 문빠 저것들은 애미애비가 멀 처먹고 낳았을까요? 답글을 읽으면 인간이 썼다고는 믿겨지지 않는 글들이 많음. 개버이 녀석들의 글과 비슷.

    • 00 2018.01.03 21:24

      뭔 어거지 같은 소리를 길게도. ㅋㅋㅋ
      극렬문빠들은 나도 극혐이지만,
      문지지자 전체를 매도하는 건 봐주기
      힘드네.
      게다가 안빠들이 다르긴 다르다고?ㅋㅋ
      서민 교수 욕먹이려는 안티인가?
      학력드립 치기 전에 본인 댓글 수준이나
      잘 들여다보길.
      어디서 안빠를 들이댐?

  • 김재무 2018.01.03 10:33

    못배운게 죄는 아니지만 자랑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빠 저것들은 대부분이 고졸 박정희 근혜 지지자들은 중졸. 문재인과 정치적 견해가 다르다고 당시 다른 야당국회의원들에게 심하게 욕하던 문빠. 사람같지도 않은 녀셕들. 개버이 애미년부대 못지않게 혐오감이 듭니다.

    • 00 2018.01.03 21:26

      극렬문빠 극혐하는 일반 문재인지지자인데요.
      어이없는 학력드립 작작하시고요.
      문빠가 고졸이라는 무식한 소리는
      부끄러운 줄 아시고요.
      본인이 쌍욕으로 싸질러댄 댓글 수준부터 점검해보시고요.
      극렬문빠 빙자해, 문지지자들 전체
      매도하는 짓 작작 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