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염병 권하는 사회

김어준의 미투발언이 아쉽다

“2백여 년 전 파블로 선생의 곤충기 이후 최고의 엽기생물문학이 되겠다.”

지금부터 14년 전, <대통령과 기생충>이란 책을 낸 적 있다.

책에 관한 내 흑역사의 한 부분을 차지한 이 책에서 유일하게 빛나는 부분은

위에 옮긴 저 추천사인데,

이 추천사를 쓴 분이 바로 김어준 당시 딴지일보 총수였다.

김총수와의 인연은 또 있다.

2004, 난 김어준 총수가 진행하던 시사프로 CBS <김어준의 저공비행>

게스트로 들어갔다.

물론 날 뽑은 분은 그 프로의 피디였지만,

방송 게스트로서 능력이 없다시피했던 날 리드해 주고,

재미도 없는 내용에 웃어주신 김총수 덕분에

난 잘리지 않고 몇 달이나마 방송을 접할 수 있었다.

그게 고마워 그 즈음 목동에서 회전초밥을 대접한 적이 있지만,

은혜의 총량으로 따진다면 초밥을 100번쯤 사도 모자랄 것이다.

 

 

 

 

진짜 큰 빚은 그 다음이었다.

전혀 자격이 없는 두 명이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시절,

난 김총수가 만든 <나꼼수>를 들으며 우울함을 달랬다.

또한 이 프로는 정치에 무관심하던 수많은 이들을 각성시키기도 했는데,

그로 인해 김총수가 겪어야 할 고초는 나같은 범인이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가 탄압받을 때 내가 김총수에게 도움을 준 바는 거의 없었지만,

지금 난 박근혜 탄핵과 정권교체의 과실을 열심히 따먹고 있는 중이다.

이거야말로 내가 평생 그에게 감사해야 할 이유다.

현재 김총수는 뉴스공장과 블랙하우스 등의 공중파와 팟캐스트 다스뵈이다 등

여러 프로를 진행하며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능력있는 방송인이었던만큼 그를 여러 프로에서 볼 수 있는 건 그 자체로 좋은 일이고,

그가 그간 겪어야 했던 고초를 조금이나마 보상받는 것 같아 더 좋다.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이걸 보면....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다. 이렇게 사고가 돌아가는 겁니다...올림픽 끝나면 틀림없이 그 방향으로 가는 사람, 혹은 기사들이 몰려나올 타이밍이다, 예언 한번 해드립니다.”

그가 <다스뵈이더> 도중 한 말이다.

누가봐도 미투운동에 대한 폄하로 보이는 이 발언에 대해 여론은 들끓었다.

김어준은 미투를 이용하려는 자들이 있다고 했지 미투가 공작이라 한 적 없다.”라고 했으며,

그의 지지자들은 그런 공작을 예방해야 한다는데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며 반문한다.

하지만 그의 발언이 문제가 있는 이유는

그게 성범죄 피해자로 하여금 미투 발언을 하기 꺼려지게 만들어서다.

안그래도 미투운동은 적시하는 자로부터 명예훼손을 당할 위험을 안고 있는데,

여기에 더해 자신의 발언이 공작으로 몰려 공격을 받을 수 있다면

누가 감히 입을 열겠는가?

게다가 미투를 공작에 이용당하지 않게 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올림픽은 물론 시원하게 부는 산들바람마저 정권 공격에 이용하는 저들을

어떻게 말리겠는가?

미투운동이 계속돼야 한다고 믿는지라, 그의 이번 발언이 아쉽다.

 

유쾌함의 관점에서 볼 때, 지난 20년간 김총수는 거의 변하지 않았다.

그가 창간한 딴지일보는 물론이고 그가 진행하는 모든 프로는 죄다

유쾌함을 전면에 내걸고 있는데,

뉴스공장이 청취율뿐 아니라 수천개의 프로가 난립하는 팟캐스트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것도

딱딱한 정치시사 얘기를 유쾌하게 풀어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거와 비교해서 그가 변한 부분도 있다.

바로 그가 차지하는 위상의 차이로,

20년 전의 김총수는 마이너의 왕정도였다면

지금의 그는 손석희도 능가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다.

그가 하는 발언이 사회에 미치는 여파도 그만큼 크다는 얘기다.

난 김어준이 미투에 대해 반대한다고 생각지 않는다.

그는 페미니즘이 지금처럼 대두되기 전에도 여성의 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던 사람이니까.

이번 발언이 아쉬운 이유는 그래서다.

우리 사회의 소중한 보배인 그가 이 발언으로 인해 여러 곳에서 공격받는 것도 안타깝다.

약자에 대해 목소리를 낼 때만큼은 그가 자신의 위상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주길 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시민 2018.03.01 01:21

    ‘이런 떡밥에 서민이 글을 안쓸리 없지’라고 생각하며 이 블로그에 들어와보니 역시나 글을 싸놨군요.
    문빠 때려잡 듯 거칠게는 안썼네요.
    뭐 페미니스트를 자처하시는 서민교수님답게 할 수 있는 주장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타이밍이 늦었네요. 금태섭의원처럼 열심히 모니터링하며 건수 잡을 궁리를 하셔서 이슈선점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 문빠 때려잡듯 좀 거칠게 표현해주시구요.

    아 그리고 저번에 극렬서민빠 비판 부탁드렸는데 아직까지 답변이 없네요...
    이 블로그에 기생하는 덮어놓고 서민 옹호하는 극렬서민빠들에게 한마디좀 부탁드립니다!

    • 서민 2018.03.02 02:15

      1) 이슈선점을 왜 해야 하죠?
      2) 서민빠가 있는진 모르겠으니, 있다면 님이 하세요. 왜 자기가 하고픈 걸 남한테 미루는지.

  • Waseem COC 2018.03.01 02:49

    ㅎㅎㅎ. 빠돌이 빠순이들 상대하는게 버겁긴 하죠..ㅎㅎㅎ.
    인류 역사상 빠똘이 빠순이 들이 없었던 적이 없죠..
    긍적적인 면에서 보면, 역사를 이끌어가는 힘이기도 하니까..ㅎㅎ
    그러나, 이성이 통하지 않고, 말이 통하지 않는 빠돌이 빠순이들을은 본인들이 가진 생각들을 동체화 하여 힘과 권력이란 것으로 승화 시킬려고 하니..ㅎㅎㅎ

    실은, 서민 교수가 했던 빠돌이 빠순이들에 대한 나무람은, 제가 먼저 했슴..ㅎㅎㅎ. 경향에서 한겨레에서, 그렇게 많은 댓글들로 빠돌이 빠순이들을 나무라고 지도할려고 했는데..ㅎㅎㅎ 전혀 소용 없다는 것을 최근에야 깨닫고, 그저 빈정데고 놀려데는 재미로 빠돌이 빠순이들의 행태를 즐기고 있는 중임..ㅎㅎㅎ

    늘 죄 짇고 사는 게 인간이라 하지만, 사람은 그래도 이성이라나는 것이 있는데..ㅎㅎㅎ, 다양한 사고가 있고 경우가 있고, 때론 이성이 감성을 못 이길때, 지저분 한 일들이 일어 날 수 밖에 없는게 삶이란걸..언제쯤 빠돌이 빠순이들은 인정할까..ㅎㅎㅎㅎ

    가장, 보기 싫은게 정의란 이름하에 자신의 행위를 치장하고 남을 탓하는 무리들..ㅎㅎㅎ. 요즘, 적폐란 이름으로 모든걸 갈아 업으려는 무리들과 너무 흡사하지 않나? ㅎㅎㅎ

    늘 말했지만, 빠돌이 빠순이들이, 적폐라는 것을, 본인들은 전혀 모른다는 사실..ㅎㅎㅎ

    • ???? 2018.03.01 06:23

      안 좋은 빠돌순이의 성립조건 중 젤로 큰게 배타성이라고 보는데... 묘하게 당신의 글에서도 못지 않은 배타성이 느껴지네요.

      왠지 무섭네요. 당신 글도....

    • 서민 2018.03.02 02:16

      네 맞습니다. 저도 그래서 그닥 진지하게 상대하진 않으려 합니다. 나이가 어떻든 정신연령은 매우 낮은 분들이라, 제가 좀 거칠게 댓글을 달고 있죠^^

  • 다시 들어 보면... 아무래도... 2018.03.01 06:08

    서민교수님과 김총수의 팬으로서...

    남성으로 대변될 수 있는 거대한 기득권 앞에 흔들리는 촛불처럼 위태위태하기만 한 미투운동의 생명력이 조그만 충격에라도 사그러들까 염려하는 맘에 쓰신 글이란 건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그러한 염려가 작고 컴컴한 언더에서 이젠 안방언론으로까지 위협해 가는 김총수의 불편한 소리를 막으려 애쓰는 수많은 구린자들의 악의적 먹잇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함께 합니다.

    교수님 글을 읽고 지겨운 걸 꾹 참아가며 그 날의 방송을 다시 들어 보니 표면적인, 언어적 표현만을 따로 떼어내 문제 삼지 않는다면 김총수의 표현에서 그런 의도는 없어 뵙니다. 물론 교수님이 염려하는 뉘앙스를 꼬집어 찾아낼 순 있습니다만....

    제 소견으로는 미투운동도, 탄핵을 시점으로 이제 조금씩이나마 정의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키워가는 시민들의 여론도, 징글징글하고 집요한 그 놈들 앞에선 모두 불안불안하고 위태위태 하기만 한 것 같습니다.



    서민교수님의 한마디 한마디도 절대 가볍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불안합니다. 혹시라도 그 놈들의 더럽고 징글맞은 각본으로 써 먹힐까봐.

    • 서민 2018.03.02 02:21

      저를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만, 사실 제일 용감한 분들은 미투운동에 참여하는 분들이죠. 홍준표 같은 이가 미투운동을 이용하려 하지만, 누가 신경이라도 쓰나요. 사실 성범죄이 온상인 곳이 그쪽인지라, 그들이 미투운동을 가지고 공작을 놓는 건 어렵지 않을까요.

  • 전부 2018.03.01 11:53

    피해망상증 환자들만 모인 나라인가.
    실제로 피해당한 사람은 입다물고 있는데 피해당한 적 없는 사람들이 피해당할까봐 덜덜 떨며 목소리를 높이니...
    뭔가 켕기는거라도 있는지도.

  • fragile 2018.03.01 14:37

    용기와 함께 재치까지 갖춘 글을 꾸준히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미투에 필요한 것은 용기와 연대라고 생각합니다. 공작 같은 말이 아니라. 본의가 어떻든 간에 피해자를 위축시킬 수 있는 말은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고 입 밖으로들 안냈으면..

    • 그게아니라 2018.03.01 19:14

      김총수가 공작 운운한 건 그 운동을 호도하는게 아니라 그 운동을 빌미 삼아 또 다른 공작질을 하는 그 놈들을 경계하는 말이라고 봅니다.

      문맥의 뜻 보다는 거죽의 홀낱 같은 것에 너무 예민할 필욘 없다고 봅니다.

      이런 것들을 빌미로 서로를 흠집내기 하는 일이 그 놈들이 제일 좋아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 놈들은 어떡하든 개혁세력 또한 자신들과 똑같이 똥밭에 구르는 똑같은 사람들이라는 걸 입증하고 싶은 놈들이니까요.

      물론 김총수의 높아진 위상만큼 좀 더 세심한 언어선택은 필요하다고 봅니다만....

    • 서민 2018.03.02 02:23

      fragile님, 칭찬 감사드립니다
      그게 아니라님, 그쪽 애들이 공작을 하는 것도 쉽지 않을뿐더러 그 세력이야말로 미투 때문에 벌벌 떠는 애들 아닐까요.

  • 겐세이 빈민 2018.03.01 19:35

    숴민이 윗글에서 인용한 김어준의 미투 폄하라고 우기는 발언,
    그 앞부분을 옮겨 보자...

    <최근에 인제 미투 운동하고 그 다음에 권력 혹은 위계에 의한 성범죄
    이런 뉴스들 엄청 나게 많찮아요. 이걸 보면, 아 미투 운동을 지지해야 되겠다
    그리고 이런 범죄를 엄단해야 되겠다. 이게 일반적인, 상식적인 사고방식입니다.
    그런데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이걸 보면 어떻게 보이냐.....>

    이걸 보고도 김어준이 미투를 폄하했고, 공작이라 공격했으니 사과하라고
    한다면 딱히 더 할 말은 없다. 의도적 오독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덧붙여 폭로 빈도수가 준다고 미투 운동의 의미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미투 운동의 의미가 변질된다면
    그건 김어준의 발언 때문이 아니라 의도적 오독에 의해 촉발된 엉뚱한 분란과
    배가 산으로 가는 걸 바라고 악용하려는 세력 때문이겠지..

    글을 쓰다보니 문득 조희연 교육감에게 사퇴하세요~ 절규하던
    전국당구협회의장 이은재 할머니가 떠오른다. 할머니 건강하세여~~

    • 서민 2018.03.02 02:25

      사과하라고 한 적 없고, 아쉽다고 했다. 글구 니들은 할말 없으면 만날 오독오독 거리는구나. 니들은 수준이 너무 높아서 내가 못보는 걸 보는 건지.

    • 빈민 2018.03.02 08:57

      사과 얘기는 이 분란의 단초를 제공한 굼태섭을 얘기하는 거여.
      뭐 이런 거 까지 일일이 설명해 줘야 하나...ㅠㅠ
      글고 못 보는 걸 교묘하게도 보는 건,
      나나 일반 대중이 아니라 굼태섭 포함 그짝 아닌감?

  • 연아기 2018.03.02 00:39

    이분 첨에는 안그랬던거 같은데 왜 그런가 생각해보니 메갈편들고 문빠를 까야 진보언론에서 붙여주는듯...

    • 서민 2018.03.02 02:27

      언론의 부름이 없어도 잘먹고 잘 사는 사람이지만, 님의 그 좁디좁은 생각도 존중해 드릴게요.

  • 강서민 2018.03.02 11:25

    단추구멍으로 세상 보는 그 이....
    그 많은 이슈 중에서도 덜컥 문 게 이 소재라...
    위치매김 쉽네...
    기생충 들여다 보다 닮아가나봐... 혐오스러워...
    조선일보가 부러 오독하더니
    금태섭이 덥썩 물고
    그동안 배배꼬인 글을 쓰다가
    이제 아예 심성이 꼬인 이 양반....
    한심해..
    글을 그대로 내놓지도 못하고
    블로그 형태로 가두는 이유는?
    제 놈도 한 짓이 있으니, 무섭지....
    너깐 것에 댓글 그동안 달아준 나는 서빠이고
    너깐 것에 댓글 달아준 모든 사람고 공동 의식한다고
    상상하냐?
    쥐새끼만큼 혐오스러운게 기생충일진대...
    흠... 현실도 동일하네.

    • Waseem COC 2018.03.02 14:31

      ㅎㅎㅎ. 잼나네..
      빠돌이와 빠순이들의 공통점은,
      남을 대변하기 좋아한다는 점..ㅎㅎㅎ

      그것도 몰려다니면서, 전생들이 개때들도 아닐진데.. 왜이리 몰려 다니길 좋아하는 지..ㅎㅎㅎ

      비평에 대해 겸손치 않은 빠돌이 빠순이들은 그저, 귀막고 입막고 눈막고 사는 인생이라는 걸..왜 모를까..ㅎㅎ. 그래서 빠돌이 빠순이겠지? ㅎㅎㅎ

    • 기머준? 2018.03.07 12:29

      그래 그렇게 다른데로 화제 돌리는거야~ 그게 우리 진보를 살리는 길이지? 미투운동 무시하고 친일이나 삼성 MB 등등 만 외쳐~! 그럼 진보가 나라를 팔아먹어도 분열되지 않아~

    • 서민 2018.03.10 23:11

      단추구멍....옛 별명인데 또 들으니 반갑다. 외모에만 집착하는 너야말로 심성이 꼬인 건 아닐런지.

  • 익명 2018.03.04 18:21

    비밀댓글입니다

  • van der saar 2018.03.05 03:54

    미투운동에서 가해자로 적시된 인물들이 진보성향의 인사들이 줄줄이 나오니까 그걸 덮어보고자 했던 발언으로 밖에 안들립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바꿔서 생각해보죠. 가해자들이 보수우파성향의 사람들이었다면 김어준이 가만히 있었을까, 저런 발언을 똑같이 했을까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 시민 2018.03.05 15:26

    그동안 좀 깨어 있는 사람인줄 알았는데..실망입니다. 유튜브에서 서민 교수 관련된 영상도 보고 외모가 못생겨도 넉넉한 마음으로 세상을 대하는 분이구나 생각했는데..
    글도 읽어보고 여기 달린 대댓글 다 읽어봐도 옆집에 주차한 차가 선 넘어왔다고 목에 핏대세우고 전쟁할 거 같은 편협하고 소주병뚜껑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으로 밖에 안보이네요.. 이런 분이 교수라니...
    교수 정도되면 좀 세상을 보는 눈도 넓어지고 아량을 갖추게 되는거 아닌가요..
    전 교수가 아니라서 모르지만 교수에 대한 제 생각도 달라지네요. 교수도 다 같은 교수가 아닌건가...
    암튼 참 실망입니다. 뭐 댓글로 뭐라고 하셔도 상관없지만..
    이제 교수님에 대한 관심을 둘일은 없을듯 합니다.
    그냥 어버이 연합 같은데서 뭐라고 해도 관심안두듯이요..
    어버이 연합같은데서 좋아할거 같은데 차라리 그쪽이라고 커밍아웃하고
    그쪽 사람들한테 지지 받는건 어떠신지요? 한국에 노인층 20프로하고 일베충 정도한테는 지지 받을수 있을듯 한데요.

    • 기생충서민 2018.03.10 23:16 신고

      어머나, 저한테 이제야 실망하시다니, 좀 의외입니다. 글구 교수에 대해 너무 후한 평가를 하고 계시네요. 교수는 그 분야의 전문가일뿐 인격자를 교수로 뽑는 건 아닙니다. 참고하세요

  • 기머준? 2018.03.07 12:26

    아이고 기머준을 믿으세요 기도하세요 어맨~ 기머준을 모독하지마세요~ 그는 모두 맞는말씀만 하십니다~ 그가 말씀하시는것은 다 세상을 깨우는 말이고 니들이 기머준총수님을 까는 말은 다 신성모독입니다. ㅋㅋㅋㅋㅋ 듣고싶은것만 듣고 보고싶은것만 보는 우리에게 바른소리 해도 헤쳐나갈겁니다!~! 신도들 모두 외쳐 쫄지맛♬♫♫~

  • 그만해요 2018.03.08 00:32

    김어준의 발언이 미투운동을 위축시킬 의도는 아닌것으로 보이는데...정말 위축시켰다고 합시다. 그럼 역으로 서민님이 김어준의 발언을 지적한 부분.... 미투 하는 피해 당사자의 절박한 마음과 용기, 소신이 그깟 김어준 한마디에 위축되는 그런 가벼움으로 보시는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양비론을 펴고 싶진 않지만 모두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미투운동의 당사자의 고통을 이해 못하는 2차 가해가 난무하는 지금. 모든 말은 조심스러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기생충서민 2018.03.10 23:18 신고

      김어준의 의도는 본인만 알겠죠. 님도 모르고 저도 모릅니다. 다만 추측할 뿐. 김어준 발언이후 2차가해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게 제 생각이고요, 님은 아니라는 입장인 거죠. 이건 다를 수 있는데, 모든 말은 조심스러워야 한다면서 김어준의 공작 발언은 지지하는 건 또 뭔지요.

  • 이규배 2018.03.08 08:57

    서민교수의 김어준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겨있는 글이다
    감동이다 !
    서민교수님 땡큐~~~!!!

  • 지나가던 사람 2018.03.08 20:32

    안희정 사건에 대한 포털 댓글들을 보니, 김어준님이 하지 말았어야 할 말을 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김어준의 예언이 맞았다, 저 여자 수상하다, 뒤에서 누가 사주했나 등 차마 눈 뜨고 봐줄 수가 없었네요..
    용기를 낸 피해자의 폭로 자체를 정치 공작으로 몰아가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저지르는 댓글들을 보니 가슴이 갑갑해지더군요.
    글 잘 읽었고 크게 공감하는 바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적어주세요^^

  • 인정 2018.03.09 09:19

    서민교수님 말이 맞는게 실제로 댓글 보면 김어준 말이 자꾸 생각난다느니 수상하다느니 말 많았고 용기내서 미투운동한 피해자들한테도 의심간다, 왜 굳이 몇번을 당하고 있었냐 등등 꽃뱀(=공작) 몰이 하려는 것들이 많이 보임. 이게 서민교수가 말한 그의 사회적 영향력이 아닐까 싶음.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심어준 것일수도, 그가 비록 의도치 않았어도.

    • 기생충서민 2018.03.10 23:20 신고

      영향력으로 따지면 현재 김어준만한 사람이 없는지라 그런 걱정을 한 건데요, 진보 인사들만 줄줄이 걸리니 공작 얘기가 나오더군요

  • 네이버댓글충 2018.03.10 13:56

    문슬람들은 단체로 미쳤다고 발언하셔서 저사람 미쳤구나 생각했었는데 제가 잘못생각했습니다. 문슬람들 진짜 미쳤네요. 네이버에서 미세먼지댓글에 맨날 문슬람들이랑 싸우고 있습니다. 소신 지켜주십쇼 화이팅

  • zatsha 2018.03.13 07:34

    그냥 계속 십이지장 에서 생활 하시길...

  • 나그네 2018.03.23 15:49

    서민 교수님의 댓글을 보니 본문에 김어준에 대한 칭찬을 쓰긴 했지만 내심 별로 좋아하진 않는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땅에 김어준을 증오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주로 수구꼴통들일텐데요. 서민 교수님을 이념의 잣대로 잰다면 진보로 볼 수 있을텐데 자신의 글을 보고 좋아할 박근혜 추종세력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수님 글을 보고 있자면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이 자꾸 생각납니다.

  • 아가시 2018.03.26 06:52

    하일지 교수 발언에 대한 남자들의 가히 충격적인 반응을 보고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도서관에 갔답니다. 남성 페미니스트가 적은 책을 읽고싶다 생각했는데 웬걸! 문체도 쉽고 재미있고 거기다 남자분이 적은 책이 있더라구요 그게 교수님 여혐책이에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 입이 트이고 사고 정리에 도움이 됐답니다. 이번 글도 잘 읽었습니다! 오늘은 미투운동을 비난하며 남자해방을 외치는 한 유튜버를 보고 가슴이 답답해 교수님 블로그를 찾아들어왔네요. 그런 어이없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해주셔요. 숨 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