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염병 권하는 사회

사인 (Sign)

 

 

노크 소리가 났다.

“들어오세요.”

문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을 보고 국방장관 호프만은 눈살을 찌푸렸다.

“아, 연락 받았소. 벌써 3년이 된 거요?”

“네, 그렇습니다. 이렇게라도 인사를 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한국 국방장관 김보수는 호프만에게 억지웃음을 지었지만, 호프만의 기분이 별로인 것 같아 얼른 머리를 조아렸다.

“도장만 찍어주면 되는 건가요?”

“네, 늘 그렇듯이...”

머리를 조아리는 김보수를 보면서 호프만은 6년 전 일을 떠올렸다.

 

 

2051년, 부임 2년째를 맞은 호프만에게 비서가 한국에서 손님이 찾아왔다고 전했다.

한국 사내는 한국 국방장관 김극우라고 자신을 소개한 뒤

전시작전권을 3년 연장해 달라고 찾아왔다고 했다.

업무 인수인계 도중 얼핏 들은 적이 있지만, 그땐 무슨 소리인지 전혀 이해가 안갔었기에

한국 장관을 만난 김에 설명을 부탁했다.

“네, 그러니까 1950년 북한국이 우리나라를 쳐들어왔지 않습니까.

그때는 우리나라 군사력이 약해서 부득이하게 전작권을 넘겼는데,

그 이후에도 계속 미국의 보살핌이 필요해서....“

호프만은 고개를 갸웃거렸다.

“그거야 지금부터 100년 전 일이잖소? 왜 한국은 아직도 전작권을 가져가려 하지 않는 거요?”

그도 그럴 것이, 세계 7위인 100조원의 국방비를 쓰는 한국이

연간 5천억원의 국방비를 쓰는 북한을 핑계대면서 전작권을 미국이 가져달라는 게

호프만으로서는 도대체 이해가 안갔다.

“그것이 말입니다...”

김극우 국방장관은 머리의 땀을 닦았다.

그의 말은 이랬다.

“원래는 2051년에 전작권을 저희가 가져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상황이 변했습니다.

북한이 이번에 사정거리가 100미터인 불화살을 잔뜩 구입한 정황이 포착됐지 않습니까?

아직도 북한괴뢰집단은 남침야욕을 포기하지 않은 겁니다.

그래서 미국이 3년은 더 전작권을 가져야 합니다.

아, 물론 3년간 저희가 준비를 열심히 해서 3년 후에는 꼭 전작권을 가져가겠습니다.“

 

 

호프만은 전작권 관련 일지를 살폈다.

지난 40년간의 전작권 연기 서류와 그 사유가 적혀 있었다.

-2012년: 천안함 사건과 연평도 공격 등 북한의 도발이 날로 심해짐. 대통령이 지하벙커에서 집무를 봐야 하는 상황임.

-2015년;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이 날로 심해짐. 게다가 대통령이 여성이라 전쟁이 났을 때 대처가 어려움.

-2018년: 북한이 러시아에서 장갑차 세 대를 샀음. 게다가 정권교체기라 정국이 불안할 수 있음.

-2021년; 4대강 공사 때 지어놓은 보들이 연이어 붕괴됨. 북한의 도발에 의한 것으로 추측됨. 무서움.

-2024년; 북한이 내려보낸 간첩이 붙잡힘. 간첩의 말에 의하면 2-3년 내 남침을 할 것이라고 함. 국민들, 특히 여당의원들이 공황상태임.

........

-2048년: 북한 김정은 위원장 입원. 욱하면 무슨 일이든 저지를 수 있는 집단이라 미국의 보호가 필요.

서류를 확인한 호프만은 머리가 더 어지러워 옴을 느꼈다.

세계 10위 안에 드는 경제대국 한국이 1인당 GDP가 1천달러가 안되는 북한이 두렵다니.

설사 두렵다 해도 제대로 된 나라라면 전시작전권을 자기가 먼저 갖겠다고 우겨야할텐데,

안 가져가겠다고 이 난리를 치다니 한국은 대체 어떻게 된 나라일까?

 

 

고개를 절래절래 젓던 호프만이 다시 입을 열었다.

“좋아요. 6.25 때 쓰던 탱크를 아직도 쓰고 있는 북한이 무섭다고 칩시다.

그런데 왜 이걸 3년마다 재계약하나요? 어차피 안가져가갈 거, 한 20년 후로 미뤄버리죠.“

호프만은 정말 이해가 안갔다.

무슨 전세계약도 아니고, 일국의 장관이 도장 하나 받으려고 매번 미국까지 비행기 타고 오는 게 말이나 되는가.

김극우는 다시금 이마의 땀을 닦았다.

“그게 말입니다, 저희도 자존심이라는 게 있습니다.

저희도 10년, 20년짜리로 하면 편한데, 국민여론이 또 그렇지가 않습니다.

10년으로 하면 영원히 안가져간다는 느낌을 주니까...“

“그게 무슨 소리요!”

호프만은 답답한 나머지 책상을 탁 쳤다.

“지금 그런 식으로 연기한 게 벌써 60년이 넘었잖소! 자존심이 있는 나라가 그런 짓을 합니까?”

김극우의 이마에서 땀이 비오듯 쏟아졌다.

“면목이 없습니다. 한미간의 굳건한 동맹관계를 봐서 좀 사인해 주십시오.”

 

결국

호프만은 그 서류에 사인을 했다.

그로부터 3년 뒤엔 다른 남자가 국방장관이라고 찾아왔고,

또다시 3년 후 김보수 국방장관이 똑같은 일로 자신을 찾아온 것이었다.

사인을 하려는데 사인 말미에 적힌 글귀가 눈에 들어왔다.

“앞으로 3년간 한국도 열심히 준비를 해서 3년 뒤에는 아무런 이의없이 전작권을 가져올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 구절을 읽자 갑자가 웃음이 나왔다.

“왜, 무슨 기분 좋은 일이라도 있으십니까?”

김보수의 말에 호프만은 정색하고 답변했다.

“아니, 눈에 뭐가 좀 들어가서. 그나저나 당신, 영어는 정말 잘하는군. 어디서 배웠소?”

김보수가 득의만만한 웃음을 지었다.

“아 네, 전 미국 땅에서 자랐습니다. 어머니가 원정출산을 해서 저를 낳으신 뒤

초등학교 때부터 조기유학을 보내줘서, 대학까지 여기서 나왔습니다. 지금도 전 미국국적을 갖고 있습니다.”

호프만의 큰 눈이 더 커졌다.

“아니, 미국 국적자가 그 나라 국방장관을 할 수도 있습니까?”

김보수는 힘차게 고개를 끄덕였다.

“그럼요, 능력만 있으면 됐지, 글로벌 시대에 국적이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허허허.”

사인한 서류를 받아들고 돌아서는 김보수에게 호프만은 혀를 끌끌 찼다.

“What a guy without the guts! Is Korea a real nation?"(배알도 없는 놈! 한국은 제대로 된 국가 맞아?)

'전염병 권하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량특집 내각  (42) 2013.07.31
새누리 국민 되기  (68) 2013.07.28
사인 (Sign)  (41) 2013.07.20
국가기관과 기생충  (45) 2013.07.17
올 여름 가장 기대되는 책  (58) 2013.07.10
노무현과 이명박의 국격  (178) 2013.06.26
  • 더불어숲 2013.07.20 17:15

    아직도 엄마치마끝자락 부여잡고 있는 형상이네요. 웃을 수 만은 없는 이야기입니다.

    제목도 사인인데
    도장이나오네요. ㅎ ㅎ

    • 세눈박이욘 2013.07.21 17:24

      저도 '도장'이란 표현을 재미있다 생각했습니다.

      교시님께서 일부러 autograph 를 쓰시지않고 중의적 의미로 sign을 쓰신건 아닐까 생각해 보기도 했구요.^^^

    • 서민 2013.07.22 00:31

      더불어숲님, 날카로운 지적 감사합니다. 세눈박이욘님은 절 너무 좋게 봐주셔서 중의적 의미라고 하신 건데요 별 생각없이 도장이라고 썼어요 ㅠㅠ 사실 전 요즘도 도장 많이 찍거든요...

  • 더불어숲 2013.07.20 17:19

    그땐 통일되지 않았을까요? 설마

    귀신잡는 해병도 있고,
    사람도 귀신 만드는 짝퉁 해병대도 있고

    • 서민 2013.07.22 00:32

      음 그럴 수도 있겠지만 사실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통일을 원할까 그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어느 분이 그러셨는데 집 한칸씩 내놓을 자신 없으면 통일 못한다네요...

  • 이현애 2013.07.20 18:24

    공상과학 소설 읽는 줄 알았어요.
    웃을 일이 아닌데 오늘도 여지없이 터져버렸읍니다.
    -
    -
    '앞으로 3년간 준비해서-----------2018년도에는 가능할까요?
    중국에 조공 바치던 조선시대도 아니고....참 ㅉㅉ

    학교에서 world history 배운던 딸이 만약 북한과 미국이 전쟁하면 우리는 누구 편 들어야 하냐고 묻더군요.

    • 서민 2013.07.22 00:33

      이현애님 안녕하세요.
      2018년에는 또 사정이 있지 않겠습니까.
      북한이 아무리 쪼그라든 나라가 되더라도
      전작권을 가져오지 않을 논리는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구 따님의 질문엔....정말 뭐라고 답변을 드려야 할지...ㅠㅠ

    • 이현애 2013.07.25 23:03

      우리 아이들한테는 북한은 피 흘리고 싸워야 할 적이아니라, 서로 돕고 살아야 할 같은 민족이라고 가르키고 있읍니다.

  • 벙어리장갑 2013.07.20 19:30

    전작권 이야기 나올때마다 노무현전대통령님의 일갈이 생각납니다. 6.25 이후 우리나라 군 수뇌부는 무얼하고있었는지 자존심도 없는건지 하다못해 박정희전대통령도 자주국방 해야한다고 어릴적부터 귀에 못이박히게 교육받으며 자랐는데 휴전이후 60년이 지나도록 아직까지도 다른나라에 작전권을 부탁해야하는 상황이라니... 통일이 되더라도 주변국가 무서워서 계속 연장해달라 할것같은 한심한 쓰레기들...

    • 서민 2013.07.22 00:34

      저도 좀 어이없는 게요, 군대에서 별 달았던 사람들이 오히려 전작권을 받지 말자고 하니, 자존심도 없는가봐요. 저같으면 그거 뺏어오려고 별의별 노력을 다했을텐데...

  • 열혈팬 2013.07.20 22:01

    기생충 열전과 세상에게 어쩌면 스스로에게... 제가 다니는 동네도서관<희망도서>로 신청해 두었습니다...교수님의 책을 도서관에서 만나볼 생각을 하니 두근두근합니다. ^^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 서민 2013.07.22 00:35

      오옷 감사합니다. 제 책이 도서관 예산만 잡아먹는 책이 아니었음 좋겠습니다만, 현실은...ㅠㅠ

  • 세눈박이욘 2013.07.21 13:53

    김춘추가 당에 입조하여 사대외교를 시작한 해가 648년이니 교수님께서 추론하신 2051년의 어느 날은 이 땅의 권력자들이 사대주의를 통해 자기 권력만을 유지해 온지 1400여 년이 되는 시점이겠네요.
    지나친 일반화의 요류이겠습니다만 김춘추 이후 우리 역사에서 자주 국방의 시대는 무존재에 가까웠다는게 제 개인적 의견입니다.

    거의 1400 년 가까이 지난 2013 현재,
    미국이 넘겨준다는 전작권을 우린 연장해달라고 버티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황당합니다.

    미국이 칼자루를 잡은 형국이니 방위비 분담금 인상,미국산 무기 구매 등의 이면합의가 있을거라는건 충분히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지도자들은 걱정없습니다.자기들 주머니 돈나가나요?국민들 세금으로 때우죠.
    물론 무기사업에 따라다니는 상상 이상의 엄청난 리베이트가 우리 집권 세력의 진짜 목적이라는 것은 만사형통인 북한의 위협만 갖다 붙이면 숨겨질 부분이니 걱정조차 않지요.

    강자에게 저자세를 보임으로써 자기들의 충성심 표현과 권력의 정당성도 눈도장 받고
    거기서 생기는 경제적 이득은 쏠쏠히 편취하고
    여론 들끓어도 미국 핑계되며 면피할 수 있고......

    전쟁이 나더라도 도망가서 잘 먹고 잘 살 방도는 진즉 마련 되어 있으니 지금 권력층에 있을 때 미국의 우산 아래 있는 시기를 연장시켜 놔야 미국 친구들이랑 더 친해지고 더 이득도 더 챙길 수 있죠.

    그들은 속으로 외칠겁니다.
    지금처럼 몇 년만 더!!!!!!!

    • 이현애 2013.07.21 21:02

      정말 그렇군요.
      신라가 당나라 끌어들여서 고구려땅 다내어주고 삼국통일(?)한것과 다를바 없네요. 만약 고구려가 삼국통일을 했으면 지금같지는 않을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 서민 2013.07.22 00:36

      안녕하세요
      전작권을 우리가 가져오면 치뤄야 할 대가가 있긴 할 거예요. 하지만 대가 없이 편하게 먹고 살려는 심보는 기생충의 심보죠. 제가 글을 쓸 때만 해도 님이 여기 댓글로 다신 부분에 대한 통찰이 좀 부족했는데요, 오히려 님한테 많이 배우네요.

    • 촌철살인 2013.07.22 14:08

      그 김춘추가 김해 김씨라고 하더라구요..그 이후 고려시대에도 지방호족으로 건재하고..끊임없이 나라와 정권이 바뀌더라도 자기들은 잃을 것없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고..대학교 강의 때 한 역사학자 교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 조국과 이웃들은 상관없이 자기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며 지금껏 호위호식하는 무리들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군요...세눈박이욘님 정말 박학다식하십니다.ㅎㅎㅎ

    • 세눈박이욘 2013.07.22 14:19

      교수님께서 배우시다니 부끄럽습니다.
      삼국시대에 고구려,백제,신라가 민족적 동류의식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견은 역사학자들 사이에도 논란이 있는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짧은 지식이지만 제 생각엔 당시 신라의 입장은 백제의 끊임없는 침공에서 벗어나는 것이 지배층의 목표였던 걸로 보입니다.
      삼한일통이란 용어가 삼국사기이후 역사서에서 등장합니다만 신라는 애초에 옛 고구려 영토에 대한 욕심이 없이 백제 영토와 진흥왕대에 차지한 고구려 영토 부분까지만을 인정 받는 선에서 만족합니다.물론 당에서 옛 백제 영토에 웅진도독부를 설치하자 당나라의 욕심을 뒤늦게 깨닫고 저항해서 얻은 땅이 백제 영토였지요.
      신라 입장에선 영토 확장인 것이 분명하지만 후손인 우리들의 입장에선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이죠.
      현 권력층도 마찬가진 듯 합니다.통일에 대한 의지가 없이 자기들 이익 유지에만 관심을 두니 전작권을 양도받는 것보다는 현상 유지에 목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돈이든 권력이든 있는 자들에게 변화는 언제나 두려운 것이니까요.

  • 이준서 2013.07.21 15:22

    가상이긴 하지만
    충분히 현실로 다가올 수 있는 시나리오라 씁쓸하게 공감이 갑니다.
    남북 두 정부는 정권 유지를 위해 통일은 물 건너 간 것 같고 연방제도 현 상황은 힘들어 보입니다.

    오늘자 기사를 읽어 보니 과거로의 회귀라는 말은 계속 들었지만 육사 출신을 계속 등용하여
    현 상황은 정치군인들이 정권을 잡는 형국이더군요.

    역사를 보면 어느 나라든지 정권 말기에 부패가 만연한데 우리나라는 얼마나 버틸지 두렵습니다.

    • 익명 2013.07.21 15:22

      비밀댓글입니다

    • 서민 2013.07.22 00:39

      글을 쓰면서 설마,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요 반드시 소설인 것만은 아니겠지요. 우리 군인들이나 대통령이나 찾을 마음이 없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 삐따기 2013.07.22 10:50

    사진에 대한 설명도 해 주세요..

    이 더운날에 어르신 분들만 거리로 나올까요??

    • 서민 2013.07.22 12:52

      아..네 사진설명을 안해서 죄송합니다.
      그냥 본문에 나온 걸로 설명이 된 줄 알았구요
      음, 아무래도 젊은 보수분들은 많이 바쁘셔서
      늘 나이든 분들만 거리로 나가게 하더라고요 보수의 전통인 거 같습니다
      예전에 탄핵찬성집회 앞을 지나가다보니 정말 평균연령이 70세 가량인 듯.. 마음이 아팠어요.

  • 촌철살인 2013.07.22 14:10

    2024년에 고작 간첩 몇 마리에 공황상태인 여당이 제가 생각하는 그 여당 맞습니까?
    설마 그 때까지 걔들이 여당하고 있을까요? 우리 국민들이 변하지 않을까요?
    꼰대같은 노인네들 자연의 섭리로 이 땅에서 사라져 있지 않을까요?
    그 때쯤이면 세상이 바뀌어 있길 기대해봅니다....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던데..
    바뀌어 있길..우리 아이가 고딩이 되어있을 나이군요...제발 꼭 세상이 바뀌길 바랍니다..

    • 세눈박이욘 2013.07.22 14:57

      제발 그 때엔 정권이 바뀌어 있길 기원해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 진보진영이 확실한 미래비전을 계발하여 보여줘야 할텐데요.

    • 이현애 2013.07.22 21:22


      아직도 6.25가 북괴가 남한을 침략했다는 사람이나,누구덕분에 이만큼이나 잘살게 됐다고 말하는 사람들.....정말 님의 말씀처럼 자연의 섭리대로 이 땅에서 사라져버리고
      10년쯤후에는 정말 세상이 바뀌어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세눈박이욘 2013.07.22 22:14

    국가기록원의 대화록을 여전히 못 찾고 있고 없는 쪽으로 결론날 것으로 보입니다.(오자를 수정하는 지금 시점엔 못찾았다고 결론 났군요)
    명백한 불법행위인 국정원 댓글 사건이 '사초' 문제로까지 곁가지 쳤군요.
    전작권 등의 다른 현안들을 모두 빨이드릴 블랙홀이 7월을 집어 삼키고 있습니다.

    • 벙어리장갑 2013.07.22 18:49

      http://t.co/C5j5vZYk05 탁현민교수 트위터에 올라와있는걸 가져왔습니다. 볼수록 어떤사람이 진정 국민을 위하고 국격을 높였던 대통령인가 생각하게되네요.

  • 세눈박이욘 2013.07.22 23:07

    EBS 다큐프라임에서 교수님께서 자문 참여하신 '기생'이란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개구리를 다리 기형을 일으켜서 새에게 잡혀 먹기 쉽게하는 이름 복잡한 흡충,개미 엉덩이를 빯갛게 해서 새에게 잡혀 먹기 쉽게하는 기생충,모래게의 신경조절 물질을 조절해서 운동능력을 둔화시켜 역시 새에게 잡아먹기 쉽도록하는 기생충 등등 기생충의 능력은 상상을 초월하더군요.
    그 프로를 보며 문득 '전작권'을 가져 오지 않으려는 현 집권세력이 겹쳐 보였습니다.
    기생충의 최종 목표는 중간숙주가 아닌 종숙주에게 잡아 먹히는 것인지라 중간숙주의 운명엔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처럼 이 나라의 집권세력의 종숙주가 대한민국이 아닌 주변 강대국이 아닌가하는 끔찍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 서민 2013.07.23 00:12

      오옷...그 프로 보셨군요. 전 정말 자문만 했는데요...그걸 보시고 우리 정국에 맞게 대입하시는 님의 능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집권자도 우리 국민을 중간숙주로 생각하고 있다는 대목에 격하게 공감...

  • 세눈박이욘 2013.07.22 23:20

    내일(7/23)은 숙주와 기생충의 대결 부분이 방송되더군요.
    기생충을 이겨내면 진화할테고 지면 멸종하거나 기생충에게 지배받아 상위 포식자에게 잡아 먹히기 좋은 먹이로만 살아가겠지요.
    하지만 희망적인건 기생충 감염된 모든 개체가 기생충의 재배를 받지는 않는다고도 하더라구요.(이부분은 교수님의 첨삭이 필요할 듯 합니다 ㅎㅎㅎ)
    우리 국민도 기생충같은 무리들을 이겨내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 갈거라는 희망도 얘기해 봅니다.(제가 너무 비관적인 댓글만 드린것에 대한 반성이기도 합니다^^^;)

  • 피구왕 2013.07.23 08:56

    어제 교육방송 다큐프라임 보면서 기생충 이야기 생각났는데. 다큐프라임 어제 방송분이 기생충에 관한 것이었어요. 그런데 참 묘한게, 기생충이 결코 수동적이지 않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건 망상일까요? ㅎㅎ 교수님, 요즘 수위가 점점 높아지셔서 걱정이옵니다. 저도 얼마전에 어이없는 일을 당했던지라... 신변 보호를 부탁드리옵니다. ^^

  • 서하정 2013.07.23 10:18

    웃을수도없고 통곡도 못하겠고ㅠㅠ
    저는 영어도 못하고 조기유학도 보내지 못하는 부모입니다.
    슬프네요..

  • seizetheday 2013.07.23 22:17

    요즘 국정원 대선 개입 묻으려고 쇼하는 새누리당 쉒들에게도 미칠 듯이 화나지만
    질질 끌려다니는 민주당의 무능함에는 아주 뇌출혈이라도 생길 거 같습니다.

    능력되면 이민이라도 가야 숨이라도 쉴 수 있을 거 같아요. ㅠㅠ

    • 기생충서민 2013.07.28 01:24 신고

      정말 그래요. 야당을 보면 정말 우리가 운이 지지리도 없구나 싶어요. 제1야당이 저따구니....ㅠㅠ 새누리 지지자들에게 "그러지 말고 야당을 믿어라"라고 할 수가 없죠.

    • 흐히헤 2013.07.31 19:34

      공감합니다..
      저희 삼촌은 실제로 그래서 이민을 갔다는..
      선거 끝날 때마다 이민을 가야 겠다는 사람들이 많죠^^

  • black 2013.07.25 09:20

    영화 광해...

    "적당히들 하시오, 적당히들!
    대체 이 나라가 누구 나라요?
    뭐라?
    이 땅이 오랑캐에게 짓밟혀도 상관 없다고?
    명 황제가 그리 좋으시면 나라를 통째로 갖다가 바치시던가.
    부끄러운줄 아시오!"

    영화를 보며 누가 생각났는지...
    눈물흘리던 문재인이라는 사람이 생각이 나구요...
    문재인이라는 사람이 눈물흘리며 생각했을
    그 한사람이 생각 납니다...

    몇 백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우리나라...
    자랑스러운 나라가 될수 있을까..

  • Richard 2013.07.25 16:38

    멋진글 입니다

  • 이서노 2013.08.03 22:15

    가려운곳을 긁어주신 이느낌 화~하네요..반면 가려웠던쪽?!에서 견제가 들어올까 좀 걱정이 됩니다^^우린 늘 쌍방향을 고려해야하는 서민들이니깐여---;;;

  • 서민님짱!! 2013.08.13 23:44

    아...천재 아니신가요??이 글을 읽으면서 입가엔 썩소와 가슴속엔 왠지 모를 답답함이 저를 억누릅니다..

  • 익명 2013.08.19 15:06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