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염병 권하는 사회

슈퍼스타 이국종에 대한 아쉬움

 

 

 

헌신적인 의사의 희생은 포장되어 의료계를 망친다.”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이 말에 동의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

소말리아 해적에게 죽을 뻔한 석선장을 수술해 살리고,

북한군 장교를 수술해서 살린(더 정확히는 살릴)

국민영웅 이국종 교수가 의료계를 망치고 있다?

1년에 4번 집에 가고, 한쪽 눈이 실명위기일 정도로 건강이 악화된 분,

그러면서도 제대로 대우를 받지 못해 빚만 쌓인 분,

이쯤되면 의료계의 테레사수녀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렇다면 저 도발적인 말은 어떤 의미일까?

저 글을 쓴 분이 의사였으니, 이국종 교수에 대한 질투의 차원인 것일까?

그분의 마음속에 들어가본 적이 없으니 정확한 건 알 수 없지만,

질투는 절대 아니라는 데 5만원 정도는 걸 수 있다.

질투는 내가 저렇게 살고 싶은데 살지 못해. 배아파!”일텐데

의사들 중 이국종 교수처럼 살고픈 이가 과연 있을까 싶어서다.

그렇다면 왜 저런 말을 했을까?

의사들이라면 알고 있다.

저 말이 어느 정도의 진실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석해균 선장을 치료하던 이국종 교수

 

만일 이국종 교수가 우리나라에 존재하지 않았다고 가정해 보자.

석해균 선장이 총을 맞았을 때, 우리 정부는 매우 곤혹스러웠을 것 같다.

수송팀: 그런데 환자를 어디로 모셔가죠?

정부: 큰병원, 무조건 큰병원 가야지. 내가 한번 연락해볼게.

큰병원1: 그게요, 저희는 총상 전문가가 없습니다. 수술을 하려면 할 수는 있을텐데

처음 해보는 수술이라 위험하기도 하고, 또 수술을 뒷받침할 장비도 부족합니다.

큰병원2: 저희는 그런 총상을 한번도....어쩌고..

실제로 일년에 몇 번 오지도 않을 총상환자를 위해

전문적인 의사를 채용하고, 또 해당 장비를 유지할 병원은 그리 많지 않으니,

대화가 순전히 가상의 일만은 아니다.

 

, 이 경우 정부가 선택할 일은 어떤 게 있을까?

정부관계자; 총상처럼 심각한 외상을 입었을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없구나.

이참에 외상전문 병원을 만들어야겠다.

그래서 정부는 각 도마다 하나씩 초 응급환자를 위한 병원을 짓고, 관련의사를 스카웃한다.

힘든 일을 하니 당연히 월급은 기존 의사보다 2배쯤 주고,

충분한 휴식을 제공해야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으니,

의사도 적정수보다 더 많이 뽑는다.

정부가 이걸 유지하는 데 돈이 좀 들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적절한 치료만 받는다면 죽지 않아도 될 외상환자가 1년에 1만명,

하루 27명씩 나오는 걸 감안하면 이 돈이 그리 헛된 것은 아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는 외상환자가 잘 죽지 않는, 외상환자 강국이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이국종교수라는 슈퍼스타가 존재한다.

정부는 자기들이 욕을 먹을만한, 이슈가 될 환자가 생기면 1초도 안걸려 결정을 내린다.

아몰랑 이국종에게 데려가!”

석선장이 총을 맞아도 이국종, 북한에서 넘어온 장교도 이국종에게 보내면 된다.

아무리 어려운 환자도 그가 헌신적으로 돌보면 살아날 수 있으니까.

물론 모든 환자가 다 이국종 교수의 은총을 입을 수는 없는지라

1년에 1만명의 죽지 않아도 될 환자가 죽어나가지만,

이걸 가지고 정부를 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저 자신이 운이 없어서, 지방에 살아서, 헬기가 제때 없어서 그리 됐다고 여길 뿐,

응급의료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정부는 각성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그러니 정부는 굳이 비싼 돈을 들여 외상환자를 위한 의료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없다.

물론 석선장 사고 이후 정부가 아무것도 안한 건 아니다.

소위 이국종법이라는 걸 통과시켜 전국에 16개의 중증외상센터를 만들겠다고 했으니 말이다.

그 재원은 과속차량의 과태료 중 20%로 충당하기로 했는데,

그게 무려 1600억원이다 (여기서 무려는 반어법이다).

한 개도 제대로 못 세울 그 돈으로, 정부는 16개의 중증외상센터를 만든다고 했다.

그래서 지금 우리나라 외상환자들이 목숨을 건지고 있을까?

확실한 건 모르겠지만, 아마도 그전과 큰 차이는 없을 것 같다.

참고로 석선장의 치료비는 2억원이었는데,

석선장의 전 직장인 삼호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치료비를 내지 못했다.

아주대 측은 정부에 그 돈을 내달라고 했지만,

알뜰하기 짝이 없는 우리 정부는 그 돈 지급을 거절한다.

결국 그 돈은 아주대의 손실로 처리되는데,

안그래도 매년 수억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아주대병원에게

국민적 영웅인 이국종 교수는 어떤 존재일지 궁금하다.

이제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해보자.

이국종 교수는 현재 49세고, 건강도 그다지 좋지 않다.

과연 그가 언제까지 현재와 같은 초인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그가 더 이상 환자를 못보게 되면, 혹은 그가 운좋게 정년까지 일하다 물러나게 되면,

그때 북한에서 넘어온 총상환자는 어디로 가야 할까?

이국종 교수가 퇴임함과 동시에 아주대는 외상센터를 폐쇄할지도 모르고,

실제로 지금 이국종 교수의 후계자도 없는 상황이다.

외상전문 의사 한 명을 키우는 데 드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시스템을 만드는 게 맞지만,

이국종이라는 슈퍼스타의 존재는 정부와 국민을 마취상태로 이끌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게 하는 중이다.

물론 이게 이국종 교수가 욕을 먹을 일은 아니며,

위에서 인용한, 저 도발적인 글을 쓴 의사 역시 이국종을 욕하는 건 아니다.

욕을 먹어야 할 것은 그에게 모든 짐을 맡긴 채 아무것도 안하는 정부지만,

그래도 아쉬움은 남는다.

이국종 교수가 현실에서 존재하기 힘든, 그리고 앞으로 다시 나타나지 않을

완벽한 의사이기 때문에.

 

* 저 글이 올라온 사이트의 댓글을 보다가 어이가 없는 글을 몇 개 발견했다.

1) 의사 수 늘립시다. 저 일이라도 하겠다는 사람 많습니다.

2) 무슨 의사가 희생하는 것처럼 써놨네요? 근데 왜 의대 커트라인은 그렇게 높죠?

여기에 대해 일일이 반론하는 건 무의미한 것 같기도 하지만,

그래도 이런 분이 더 있을까봐 말씀드린다.

1) 이국종 교수의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리고 의사를 늘려봤자 편하고 돈 되는 일을 하지, 이국종 교수가 되려는 사람은

단언컨대 없다.

2) 이국종 교수의 일이 희생인 것은, 지금 하는 일 말고 어떤 일, 예컨대 다른 과 취직이나 개업 등등을 해도 지금보다 훨씬 더 편하고 돈도 더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안토니오 2017.11.21 15:05

    항상 좋은 사람들이 나타나지만 사회는 그걸 아끼지않는 것 같아요.

    아마 앞으로는 점점 더할겁니다.
    애를 24시간 통제하지 않으면 미치는 아이들의 부모가 직업을 멸종시킬 겁니다.

    소신이 필요한 직업이 사라지고 저글링처럼 트랜드따라 우르르~몰려가는 야만적인 시대가 도래하는 것 같습니다.

    • 기생충서민 2017.11.24 07:07 신고

      그죠? 스타를 그냥 소모하고 마는 듯한 사회분위기라고 할까요. 가끔 이국종교수를 김연아와 비교하던데, 좋은 비유인 것 같습니다.

  • dreamchaser 2017.11.21 18:16

    그런데, ... ... 총상은 '군병원'에서 '전문화/특화'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에휴 2017.11.21 23:04

    그렇지 않아도 기사 보다가 또? 이국종 교수님이 치료하신다길래 응?? 이 분 바쁘시지 않은가? 아... 실력이 최고라 또 맡으셨나? 했는데... 없군요. 없을 수 밖에 없네요.
    안타깝고... 이래저래 가슴이 아픕니다.
    정부가 외상 전문병원? 저런 일을 하게 하려면 우리 시민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무지한 제가 답답합니다.

    • 기생충서민 2017.11.24 07:09 신고

      이국종교수님한테 가지 못한 채 죽는 외상환자가 굉장히 많지요. 정부를 움직이는 것밖에 다른 수가 없어요. 문재인케어도 중요하지만, 이것도 꼭 필요하거든요. 저도 답답하네요 ㅠㅠ

  • Chris Lee 2017.11.22 01:22

    서 교수님이 글을 너무 방어적으로 에둘러 쓰셨습니다.

    대다수 국민들은 상당수 의사들을 잘 먹고 잘 사는 기득권층으로 간주하고 '많이 버니 당연히 희생을 감수하라'고 하며 저렴한 건강보험을 당연한 권리인양 생각하죠. 중증외상환자처럼 생사를 넘나드는 사람을 살리는 의료가 기피되는 현실은 욕하면서도, 의사들의 노고와 막대한 치료비에 충분히 보상하기 위해 의료비, 건강보험료 올리는 것에는 또 쌍심지를 켭니다.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한국의 의료체계는 환자 많이 굴려서 최대한 돈 타먹기 좋은 서비스만 남고 다 무너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서 교수님도 뻔히 잘 아시면서 빙빙 돌려 이야기하지 마시고 직설적으로 이야기하세요. 정치권과 국민들의 이율배반적인 태도가 문제라고. 알만한 분들이 목소리 내지 않은채 눈치만 보기에는 파국이 너무 뻔히 보이지 않습니까?

    • 기생충서민 2017.11.24 07:11 신고

      크리스리님, 제가 원래 애둘러 쓰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글은 중증외상 환자를 보는 의사에 국한한 글이라서요. 선생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쓰겠습니다.

  • Goodness 2017.11.22 16:41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시스템 개선이 절실하네요. 추가로 상대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조차 결여한 댓글들은 그냥 무시하셔도 될 듯 합니다.

  • 패기와지성 2017.11.22 21:21

    이국종 때문에 마취가 되어 정부가 할일을 안하고 있다??? 이국종이 없었으면 정부가 정신 차렸을 까요? 정부가 정신 차리게 하려면 이국종이 좀 일을 덜해야 할까요? 그래서 중증외상환자들이 막 죽어나가야 정부가 아이쿠나 하고 정신차릴까요? 아니오. 오히려 이국종 때문에 중증외상센터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국민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이국종이 없었으면 석해균 선장은 죽었을거고 국민들은 그냥 그 정도 다치면 죽어야 되는 줄 알았을거요. 이국종으로 인해 저정도 다쳐도 중증외상센터란 특수목적의 의료인프라와 잘 훈련된 의사가 있으면 살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정부와 국민이 각성하고 제도를 고쳐야 하는건 맞지만 이국종이 열심히 하는 건 방해가 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고 있어요. 좀더 넓게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 shung 2017.11.22 23:25

    제가 생각하기에는 비꼬아가며 이 글을 작성하신 것 같습니다. 당연히 이국종 교수님께서 없으셨다고 해서 정부가 저렇게 바르게 잘 굴러가진 않았겠지요. 현 시점에서 가장 문제로 보이는 제도적인 부분에 대해 비판하시고자 하는게 목적이신 것 같아 보입니다. 글 잘읽고갑니다 :)

  • 참으로 2017.11.23 00:33

    참으로 형편없는 글입니다.

  • 랜서 2017.11.23 09:46

    참 일부 댓글들 수준이 참...
    다들 난독증이신가.

  • 우산 2017.11.23 12:04

    매우 공감되는 글입니다.
    한 의사의 개인적 희생에 힘입어 굴러가는 이 현실에 관심을 가져야 할듯 합니다.
    이국종 교수님, 서민 교수님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으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 d 2017.11.23 18:30

    사소한 오류가 있어서 딴지거는건 아니고 살짝 지적해도 될까요?
    위에 "안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말은 정부가 한 얘기가 아니라 아주대 병원에서 한 얘기입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석선장의 치료비를 내겠다는 곳이 없어서 아주대가 치료비를 손비처리하기로 했는데, 이사회측에서 손비처리를 하긴 하겠으나 그냥 넘어가면
    "안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으니(즉 이런식으로 병원에 치료비를 떠넘기는 행태) 정부에 문제제기 정도는 하겠다" 고 했던 겁니다.

  • ㅇㅇ 2017.11.23 19:10

    새로운의견인가 해서 보았는데 글수준이 너무 수준이 낮아서 스크롤바가 도저히 천천히 내려지지가 않네요. 블로그제목을 보고 납득하고 갑니다

    • 기생충서민 2017.11.24 07:16 신고

      인공지능 스크롤바를 장착하셨군요. 대단하십니다. 글 수준이 낮으면 안내려가는.... 저도 수준낮은 댓글은 거르는 컴퓨터를 장만해야 할텐데 말입니다.

  • ... 2017.11.23 22:25

    충격을 받은 부분은, 우리나라 과속 과태료의 20%인 1600억원이 외상센터 1개도 세울 돈이 못 된다는 것입니다.(의구심이 들긴 합니다. 아주대 의료원은 그 돈을 어떻게 감당하는지.) 만약 사실이라면, 우리나라에 국가 지원의 외상센터가 생길 리는 만무합니다. 아무리 목숨이 중한들, 정부가 몇 천억의 돈을 수입의료기기에 쏟아붓는 것이 옳은 판단인지 의심할 사람이 많을 겁니다. 예를 들어 220만 등록장애인을 위한 복지사업에 국가가 투입하는 일년 총 예산이 2조원이 안 됩니다. 이렇게 되면 중증외상자의 목숨 값어치를 따져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마치 '김종대-이국종' 해프닝에서 '인권'의 위상이 어디인지 재단당해야 했던 것처럼...

    • 기생충서민 2017.11.24 07:17 신고

      네 맞습니다. 정부가 무한정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한정된 재원을 어디다 쓰느냐, 이게 정부의 철학을 대변하는 거죠. 정말 돈은 없고 돈쓸곳은 많죠. 빼먹는 분들도 많구요.

  • 황의민 2017.11.24 15:51

    글 재미있게 잘 봤는데요.
    다 답글 달아주시는 것에 왠지 답글 달려보고 싶어서요.

  • 지나가던 의사 2017.11.25 00:03

    이국종 교수님이 대단하신분이기는 합니다. 남들 안하는 길을 가니깐요. 결국 영웅적인 1인의 희생이 아닌 평범한 의사들에게 이윤동기를 부여해서, 영웅이 아닌 평범한 의사들로 구성된 시스템에 의해서 중증외상의료체계가 굴러가려면 단순히 중증외상의료에 대한 절대적 지원을 늘리는 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중증외상치료의사 수입이 단순히 절대적으로 10배가 뛴다한들 수익이 10배가 뛴 중증외상보다 더 매력적인 대체제, 즉 성형이나 미용 물리치료등이 여전히 외상보다 "가성비"가 있으면, 지금보다 중증외상치료의사에게 10배의 급여를 줘도 안할 겁니다.

    결국 외상치료팀에 단순히 절대적지원을 넘어선 상대적 우위확보를 위한 지원 (안타깝지만 상향평준화던 하향평준화던) 즉 성형 미용 물치의 가성비를 떨어뜨려서 외상치료의 상대적인 가성비를 확보해야 하는게 의사들의 딜레마 인것 같습니다.

    • 기생충서민 2017.12.07 06:43 신고

      네... 이 분야 사람이 아니면 모르는 딜레마가 있지요. 그걸 국민들에게 납득이 가게 설명하고, 또 정부 지원을 이끌어내야 하는데그게 참 어렵죠... 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익명 2017.11.25 01:42

    비밀댓글입니다

    • 기생충서민 2017.12.07 06:45 신고

      네 지적 감사합니다. 저는 늘 글의 시작을 강조합니다. 시작이 좋아야 사람들이 글을 읽는다는...좀 선정적인 자세로 글을 쓰라고 사람들에게 얘기합니다. 너그러이 이해해 주십시오. 글구 영웅적인 개인보다는 시스템이 더 중요하다고 얘기하는 것이 꼭 선구자들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무튼 너그러이 봐주시고요, 앞으로도 응원 부탁드려요

  • 손정규 2017.11.27 03:21

    교수님 잘 읽었습니다. 사랑의 짝때기에 출연하셨던 교수님.. 그 때는 서울대 의대생..
    교수님, 앞으로 좋아질거에요.. 이상한 댓글에 넘, 상처받지 마세요.
    다른 얘기지만 '택시운전사' 영화평 백퍼 동감입니다.

  • 무서운댓글 2017.11.30 10:12

    댓글보고 깜짝놀라 처음으로 달아봅니다. 한국에서부터 교수님팬이였고 블로그의 교수님글과 매너있고 공감가는 댓글 읽는게 낙이였는데.
    그사이 팬층이 바뀌었나요 그분들 다 어디가셨나요? 제가 미국오고 2년사이에 너무많이 변했나봐요

    • 기생충서민 2017.12.07 06:46 신고

      아 네 그 사이 있었던 중요한 일은 제가 여성 편에 서서 성차별을 항의하게 됐다는 점이어요. 그랬더니 많은 안티팬이 생겼답니다 호호호.

  • 디스커버리 2017.12.17 14:51

    네이버 캐스트에 연재하셨던 시리즈를 보고 글을 재밌게 쓰시는줄 알았는데 잘 쓰시는거였네요.

  • 갈고리촌충 2017.12.21 07:38

    예전에 응급처치 교육받으러 가서 종합병원 그만두고 교육기관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하신 말은 한분은 월급은 많아도 저녁이 없는 삶이라서 그만두셨다고 하고 한분은 감염위험성이 높아서 그만뒀다고 하시고, 내가 의사라면 아무리 돈을 많이 주어도 이국종 교수처럼 살기는 싫을 것입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이국종 교수의 삶은 북한 정치범 수용소하고 같다고 해야 되나요? 응급환자를 두고서 감염병에 대한 검사들 다하고서 처치를 하는 것도 아니고, 에이즈, 매독, 간염등의 혈액을 매개로 전염되는 질환에 대해서 전혀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사소한 실수 하나로 인생 종칠수도 있고, 시베리아포로수용소나 북한 정치범 수용소보다 더 심한 노동강도에 히틀러가 모든 원흉은 유태인에게 있으니 유태인을 때려잡아야 된다는 논리도 아니고, 서민박사님 말대로 정부가 무슨 문제만 있으면 이국종한테 보내면 되겠다. 하겠네요. 잘되든 못되든 정부는 이국종 교수가 했다하면 모든 책임에 대해서는 자유로워 지겠지만. 글에 쓰신것 처럼. 나머지 모든 책임에 대해서 자유로원 지고 시스템 또한 자리 잡지 않으니 큰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