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과 사회

오세훈의 십년 꿈, 어벤져스2

 

 

조스 웨던, 어벤져스 감독 (이하 감독)= 이번 영화는 어벤져스가 악당로봇을 물리치는 내용이야. 악당들이 IT가 발달한 나라의 연구소를 공격해 그 기술로 울트론이라는 악당로봇을 만드는 거지.

제작진=, 정말 참신한 내용이야. 근데 연구소로 쓸 장소는 어딜 생각하고 있어?

감독 =그게 문제야. 도심에 있으면서 경관이 좋은 그런 곳을 찾기가 어렵단 말야. 연구소로 만들기 좋게 비어 있으면 금상첨화고.

제작진= 그건 걱정 마.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 같은 데서 찾으면 돼.

감독 = 그럼 안 돼. 내가 말했잖아. IT가 발달해야 한다고.

제작진 = , 웨던! 그건 불가능해. 경관이 좋은 곳에 첨단스러운 느낌을 주는 빈 건물이 서 있다고? 그것도 IT 강국에?

 

그때 맨 뒤에 있던 사내가 입을 열었다.

사내 = (매우 재수없는 표정으로) 내가 그런 곳을 하나 알고 있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 그것도 강 위에 있어.

 

사람들의 표정이 그쪽으로 쏠렸다.

사내 = 처음 그 건물을 봤을 때 정말 놀랐다고. 강에 건물이 둥둥 떠있는 것 같았거든. 이름도 마침 세빛둥둥섬이더라고.

감독 = 그래서? 그 건물의 용도는 뭐야?

사내 = (더 재수없는 표정으로) 나도 그게 궁금해서 6개월을 관찰했어. 도대체 저기가 뭐하는 곳인가. 별로 할 일도 없었기에 아침마다 조깅하다 말고 두시간씩 관찰했지. 그런데 놀랍게도 드나드는 사람이 하나도 없더라고.

제작진 = 리얼리? 아닐 거야. 지하통로로 사람이 드나든다든지, 아니면 비밀프로젝트를 하느라 6개월간 출입이 안된다든지 그러겠지.

사내 = 나도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거든. 그래서 한번은 내려가 봤어. 그랬더니..

감독 =그랬더니?

사내 = 문이 열려 있더라고. 들어가 봤더니 세상에, 먼지가 자욱이 쌓여 있고, 사람의 흔적은 없는 거야. 악취가 어찌나 심한지, 꽤 오래 비어있던 모양이야. 준비한 후레시를 비췄더니 웬 쥐 한 마리가 날 째려보더라고. 근데 그 쥐의 머리에 O란 글자가 찍혀.....

 

 

제작진 =그건 말이 안돼. 설마 비워 두려고 강에다 건물을 만든 거야? 돈도 많이 들었을 텐데.

사내 = 나도 그게 신기했어. 그런데 지난번 회의 때 문득 이 생각이 들더라고. 그걸 지은 사람이 혹시 어벤져스 촬영을 위해 그 건물을 만든 게 아닐까 하는 생각.

제작진 = , 스미스. 농담도 지나치군. 언제 찍을지 모르는 영화촬영 때문에 수천억을 들여 강 위에 건물을 만든다고?

 

 

 

 

사내 = 그래, 나도 안다고. 내 생각이 지나치다는 거. 그런데 말야, 만든 사람의 사진을 봤어. 범상치 않게 생겼더라고. 그래서 이 사람에 대해 알아봤지. 이 사람이 서울시장을 지냈었는데, 왜 그만둔 줄 알아?

제작진 = 몰라. 혹시 그 섬 같은 건물 지은 것 때문에 쫓겨난 거 아냐? 예산낭비라고.

사내 =나도 그런 줄 알았어. 그런데 그게 아니었어. 그 사람은 아이들한테 공짜로 밥을 줄 수 없다면서 시장직을 때려 치웠어. 정말 놀랍지? 그 얘기를 듣고나니까 그 사람이라면 어벤져스 때문에 수천억짜리 건물을 지을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어.

제작진 = 그건 말이 안돼. 정말 그랬다면 그 사람이 어벤져스2의 제작비를 대는 셈인데, 왜 그런 짓을 하겠어? 시민의 혈세를 짜서 다른 나라 영화사를 돕는다는 게 말이나 돼?

사내 = 그렇지? 하지만 그 나라 사람들 중엔 미국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꽤 있잖아. 우리 쇠고기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 나라에서 도와준 거 알지? 그것 때문에 시민들이 몇 달씩 시위를 하고...

감독 =자자, 그 얘기는 그만하자고. 그 나라에 우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건 좋은 거니까. 오늘 회의는 여기까지 하고, 밥먹으러 가자고.

 

 

십년 앞을 내다본 오 시장님, 한치앞을 못본 저희들의 비난에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겠습니까?

오늘을 사는 사람은 내일을 사는 사람에게 이기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십년 후를 사시는 오 시장님, 존경합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빅엿 2014.04.01 17:09

    농담을 농담으로 받아들여. 당신은 매사 논리따져 가며 살아서 까칠한 게야..
    오시장 변호하는 거보니 명박이 새끼 똥× 열나게 빨았겠네.재발 꺼져.

  • 꽉찬저금통 2014.04.01 17:25

    국민들 세금으로 어떤 분이 거대한 똥 싸놓고 어벤져스가 와서 똥을 굴려주네요. 데구르르르르

  • 꽉찬저금통 2014.04.01 17:26

    위의 이건 아니지님, 그렇담 새빛 둥둥섬을 이용할 방안에 대해서 레폿을 제출해봐요 제발 쫌

    • 촌철살인 2014.04.02 15:17

      아무리 시장이 바뀌었어도 저렇게 엄청난 세금을 들여 지은 구조물을 활용도 못할 정도라는건 문제 있지 않나요? 무조건적으로 지어놓고 볼꺼였나요? 건물이란 어떠한 용도를 가지고 짓기 시작하는거 아닌가요? 지어놓기만 하면 머라도 될줄 알았을꺼라고 밖에 생각이 안 듭니다. 저의 짐작이긴 하지만 짓기 시작할때부터 도면설계부터 부지선정 ... 분명히 부정이 있었을테구요..

  • 꾸러기 2014.04.01 17:39

    와! Tv에서 봤을때 뭐하는 분인지 몰랐었는데.. 이런 촌철살인의
    한수를 보여주시다니..팬 될것 같습니다.

  • 수덕 2014.04.01 17:47

    샘 글 보는 재미가 정말 솔솔 합니다. 볼때 마다 재미있게 봅니다

  • 뭔말인지 2014.04.01 19:48

    무슨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
    대충 비슷하게라도 붙여야지 이게 재미있다고 생각해?(재수없는 표정으로)

  • 송은경 2014.04.01 20:16

    아마 교수님을 누군가가 6개월 가둬놓고 매일 만두만 먹이고 있는걸 위 제작진과 사내가 본다면, 할 줄 아는 일이라곤 만두 먹어 없애는 것 밖에 못하는 인간을 그동안 왜 학위를 주고 수년동안 일자리를 주고 돈을 낭비했을까 '씁쓸한' 표정을 지었겠네요^^

    • 촌철살인 2014.04.02 15:18

      은경님 같은 분을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제가 무식해서인지..도데체 은경님 글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저보다 글을 더 못 쓰는 사람을 본 건 처음입니다...감사합니다...ㅠ.ㅠ

  • 아침마당애청자 2014.04.01 20:33

    교수님..여기서 뵙네여
    교수님께서 이렇게 재치가 넘치는 분인줄 몰랐어요.
    잘 보고 종종 올게요.

  • 지혜 2014.04.01 22:54

    아놔 자기전에 읽고 빵터졌어요
    마치 어밴져스의 다큐를 본 듯한 실사감 오옷
    기생충 교수님 고마워요 평일에 웃게
    해 주셔서

  • niggastick 2014.04.02 00:10

    그놈의 쇠고기 지겹지도 않나?

  • 김충남 2014.04.02 00:27

    교수라는 사람이 얼마나 insight가 없기에 이런 글을 남기는가.
    정치성향이야 개인의 자유이니 상관 없다.
    하지만 이번 어벤져스 영화 촬영의 장소로 선택된 대부분이 오세훈 시장의 자취가 남겨져 있다는걸 이런식으로 폄훼하는것은 정말 치졸하며 더럽고, 유치하며 무식하다.
    오세훈 시장이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사업들을 많이 진행했던건 사실이며 그를 지지하는 나조차도 그 부분에 있어 과한 부분이 없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 나라의, 한 도시의 발전 과정의 일환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한것 을 했거늘 단지 정치 성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것을 보면 대한민국 국민의 수준이 이정도라는 것에 화가 나며 심지어 안타깝고 슬프다.
    좌파 진영에서 그렇게 힘차게 지지하는 박원순 시장마저 이번에 만들어진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오세훈 시장이 시작했으며 본인이 완성시켰다는 발언을 한다.
    내 직접 DDP를 들러 보니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나 또한 처음에는 DDP가 주위의 건물이나 다른 모습들과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역사적으로 부합하지 못한 것 이 아닌가 우려했으나 오히려 DDP로 인해서 주위의 오래된 상막한 상가건물들이 새롭게 좋아 보이는것을 느꼈다.
    10년? DDP와 같은것을 봤을때 오세훈은 20년에서 30년은 내다보는 insight을 가진 시장이였다.
    무상급식에 대하여.
    전면적인 무상급식을 하면 장단점이 있음은 분명하다. 당시 좌파 진영에서 주장하던 장점은 장점이 맞다. 하지만 정말 객관적이고 이성적이며, 자유주의에 입각한 자본주의 나라에서는 절대로 불필요한 정책이였다.
    무상급식이 필요하지 않은 아이들까지 지원을 하게 됨으로서 실제로 학기중 외에 방학중에도 지원이 필요한 정말 어려운 아이들은 그 지원액이 삭감된건 알고 있는지? 그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다른 혜택이 없어져가는건 아는지?
    진보의 포퓰리즘에 휩싸여서는 옳지 않은 주장에 설득 당해버리는 타의적 삶을 지향하는, 자각의 부재속에 이러한 예속주의적 정신을 아름다움이라 느끼는 사람들... 그걸 이용하는류의 진보주의자들은 자유주의를 해치는 악에 가까운 사람들이다.
    교수라는 학자라면, 거기다 이성적인 판단을 무엇보다 필요로하는 의학을 가르치는 교수라면 본인의 감성을 어디에다 어떻게 써야하는지 좀 더 잘 판단하면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 든다.
    만우절이라 이런 가볍고 웃자는 글을 썼다고 말할 수 있겠다.
    본인은 재미로, 쿨하게, 멋지게 상상을하며 써내린 글일테지요. 그러한것은 본인의 자유라 할 수 있겠으나 본인이 교육자이며, (정확히는 모르지만) 만약 언론사에 기고되는 글이라면 더욱 신중하여야 함이 자유주의를 기반으로하는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사람으로서의 자세임을 깨닫기를 바래본다.

    • 익명 2014.04.02 07:38

      언급하신 부분 몇 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지적해드리고 싶습니다.

      "한 도시의 발전 과정의 일환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한것 을 했거늘 단지 정치 성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것을 보면"
      - 도시의 발전 과정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외관상 더 화려한 혹은 세련된 도시의 모습보다도 모든 아이들이 무상으로 급식을 동등하게 제공받는 도시의 모습이 더욱 발전된 모습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세훈 시장의 일부 혹은 상당한 건설 관련한 사업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한것"이라고 언급하신 부분에 모든 사람이 다 공감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비공감, 나아가 도시 발전의 이상적인 모습에 있어서의 각 사람마다의 차이를, 그렇다면 말씀하신 "단지 정치 성향이 다르다는 이유로"처럼 정치 성향의 차이에 기인한 것이라고 단정지으시고 계십니다. 즉, "절대적으로 필요한것"에 대한 다수 사람들의 충분한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간과하시고 "절대적으로"라는 본인의 주관적인 의견을 하나의 사실로 가정하신 채 대한민국 국민의 수준의 결론을 내리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전의 의미를 시설물의 증가, 편의의 측면에서의 삶의 질 향상 등과 같은 맥락으로만 정의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말씀드린 부분은 상당히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정치 성향의 차이를 보수와 진보, 이분법적으로 단순히 나누어 보시고 도시의 발전 과정 중의 각자의 우선순위의 차이를 소위 말해 무상급식과 시설물 및 편의 사업으로 보신다면, 더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논의를 통해서만 언급하신 부분이 설득력 혹은 공감을 얻으리라고 보여집니다.

      "그러한것은 본인의 자유라 할 수 있겠으나... 자유주의를 기반으로하는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사람으로서의 자세임을 깨닫기를 바래본다."
      - 자유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주의의 사회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표현의 자유를 가져야 함이 맞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에 자신의 창작물 혹은 의견을 게시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아 보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인 권리 실천의 행동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그러한것은 본인의 자유라 할 수 있겠으나... 깨닫기를 바래본다"는 문장은 자유를 존중하면서도 동시에 만류하는 자기모순의 문장으로 보입니다. 만약 본인께서 본인의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것 역시 하나의 민주주의적 권리 실천의 행위로 믿고 계신다면, 제가 지금 이렇게 지적드리는 것 역시 하나의 권리 실천의 행위로 보셔도 좋습니다만, 그러면 끊임없이 똑같은 모양새로 돌고도는 논쟁은 불가피하게 됨을 깨닫기를 바래봅니다.

      이 외에도 쉽게 공감할 수 없는 부분들이 더 있으나, 사상과 철학적인 측면에서의 더욱 깊은 고민과 공부 그리고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김충남 2014.04.02 09:10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을 길게, 급히 적다보니 내용 전달에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님께서 지적하신 것 들은 제가 말하려던 의도와 다릅니다.
      제 말의 본질적인것의 오류가 아닌 단순한 언어의 오류인듯 싶습니다.

      첫번째에 지적하신 부분에 대하여 많은 설명을 하지 못했습니다만 일단 제가 말한 "도시의 발전의 일환"에서 중점을 두었던것은 "무상급식을 하면 안된다" 가 아닌, 소위 오세훈 반대파들이 '전시행정' 이라 말하는 부분의 사업들의 '필요성'을 두고 얘기한 것 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얘기하는 '도시 발전의 과정' 에 대해서 이곳에 다 쓸 수 도 없으며 그정도의 설득을 필요로하는 장소라 판단하지 않습니다.

      무상급식을 할 때의 장점은 실제로 장점이라고 저도 인정하였습니다. 무상급식을 오세훈 시장측에서 반대했던것은 다른 사업들을 할 돈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개념 보다는 '무상급식' 이라는 것 자체의 근본적인 필요성에 있어서 우리 사회와 부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체제에서는 적합하지 않음을 최소한으로 안다면 "절대적" 이라는 걸 이해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습니다.
      (물론 이념의 차이에 의한 해석의 차이로 인한 의견의 차이는 존재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봤을때 '절대적' 이라는 단어가 많이 세다는건 인정합니다.)
      어째튼 저는 도시발전 과정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정도의 수준을 논한것이 아닌 대한민국의 보편적 이념에 입각하여 말했던 '절대적' 이였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보편적 이념'은 개개인의 이해에 따르는 것보다 사회의 원리에 의한것 입니다.

      두번째로 지적하셨던 부분은 저도 쓰면서 제 댓글을 읽는 사람들중 님과 같이 말의 단면만 보고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으리라 이미 예상했습니다.
      님께서는 철학과 사상에 대한 깊은 공부와 이해를 하실때에 조금 더 유연하고 본질을 파악하는 시각의 습관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아마 님께서는 제가 그저 잘 알지도 못하면서 따르는 사상이나 철학을 아무렇게나 갖다 붙힌거라 느끼신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표현의 자유나 권리의 정당성은 타인의 것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는 무한하지요. 하지만 이 글을 쓰신 분께서는 교수라는 직분의 학자이며 교육자이고 이 글이 게시되는 곳은 경향신문이라는 대한민국 메이저 언론사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사상이나 이념을 찬양하며 따르고 게시하는것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글쓴이의 위치에서 이러한 왜곡이라 볼 수 있는 글을 게시하는건 타인의 것을 침해하는 수준이라 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글쓴분이나 님께서 이 사회속에 어른들중 한 분 이시라면 그정도의 책임과 지켜야하는 선의 정도는 숙지를 하심이 나라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제가 쓰는 언어가 쓸모없이 복잡하거나하여 이해가 어려웠다면 그 부분은 유감이라 생각하나 그래도 사상이나 철학에 대한 근본과 본질적인 면을 충분히 이해하신 분이였다면 저에게 다른식으로 지적을 해주시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 어벤저스투 2014.04.02 00:34

    아이들한테 꽁짜로 밥을 줄수없다면서 시장직을 때려치웠어라는 문장은 아니라고 봅니다 재미로쓴글에 죽자고 덤벼들긴 그렇지만 사실관계는 정확히해주세요

    • 촌철살인 2014.04.02 15:22

      그렇죠..아이들에게 꽁짜로 밥을 주기 싫어서 시장직을 때려치운게 아니라는건 생각있는 어른이라면 다 알고 있는거겠죠..ㅎㅎ 그냥 지가 벌려놓은 사업, 그리고 당내에서의 위치, 자기만의 욕망 이런 것들때문에 관둘수 밖에 없었으면서 그 핑계 댄거죠? 다 알고 계셨던거죠?

  • 한겨레 2014.04.02 07:45

    이런 수준의 촌철살인이라곤 그들만 공감하거나 찾을 수 없는 글이 칼럼이라는 옷을 입고 나오다니.. 경향신문의 수준을 너무 높게 본건가요? 아이들에게 밥을 주기 싫어 시장직을 사퇴했다느니 실질적으로 박원순 시장이 새빛둥둥섬을 비하하면서 활용을 하지않은것을 오세훈 전 시장을 탓한다든지.. 항상 맞으면 맞고 틀리면 틀린거지 식의 칼럼 실증나네요.. 결국 지금의 무상급식에 대한 여론은 오세훈 전 시장의 주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무자비한 복지 지출을 막자는 것을 저런식으로 말하는 것을 보면 한 숨뿐이 안나오네요ㅋㅋ

  • 2014.04.02 10:41

    교수님, 촌철살인의 좋은 글 대환영입니다~^^ 덕분에 속이 다 후련해요!

  • 하비카 2014.04.02 10:53

    정말 재밌게 읽고 갑니다.
    와~ 아침부터 기분이 똥꼬발랄해지네요 ㅋㅋㅋ
    세상에 한마디 못하고 찌그러져 사는 내 삶이 참 우울했는데...
    오늘 즐겁게 한바탕 웃고갑니다.

  • 분통 2014.04.05 21:12

    오늘 ddp갔다와서 괜히 분통만 터지고, 왠지 가슴이 먹먹하고 답답했는데
    여차저차 웹서핑중 교수님 글보고 빵터졌어요.
    수준높은 유머에 수줍게 감사드려요.

    왜 서울시는 당시 자하 하디드의 복지에 신경을 썼나...서울시민이 아닌.

    전시관...흔한 화장품가게와 까페와 어설픈 샵들로 꾸밀 수 밖에 없는
    빛나는 오천억 구조물과 연간 몇백억의 운영비...
    오세훈은 돈을 한번쯤 크게 써보고 싶었던 것일까요.
    근데 왜 세금으로?!

    오세훈의 생김새보다 엉뚱하게 교수님이 훠얼..씬 잘 생겨보이는 이유는 대체 뭘까요.
    역시 남자는 뇌구조입니다.
    (법전 좀 외우는 암기력으로 지식인인 양 착각하는 정치인들이 하루빨리 걸러지기를....예컨대, 오세훈)

  • 어라 2014.05.16 11:07

    이 아찌 TV에서 봤던 아찌...선하게 생겼던 그 아찌 맞으신가?
    필력이 보통이 넘습니다요.
    자주 오겠는뎁쇼?
    건승하십쇼.

  • 찔레꽃 향기 2014.06.27 22:28

    웃고 갑니다~~^^
    자주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찔레꽃 향기 2014.06.27 22:28

    웃고 갑니다~~^^
    자주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찔레꽃 향기 2014.06.27 22:28

    웃고 갑니다~~^^
    자주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